[62] 크리스천이라면 ‘깡’으로 승부하라
상태바
[62] 크리스천이라면 ‘깡’으로 승부하라
  • 승인 2009.07.01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에는 크리스천이 가져야 할 일곱 가지  ‘ㄲ’에 대해 연재하고자 한다. 먼저는 깡이다.

깡을 다른 말로 풀이하면 열정을 말한다. 열정은 삶을 살아가는 에너지이다. 자신이 정한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열정에 불타오르는 사람들이다. 매 순간 순간의 삶에 전력투구하는 인생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자신이 정한 인생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 열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먼저는 자신의 삶을 단순화 시켜야 한다. 자신이 정한 목표에 집중하는 것 말고는 다른 것을 보지 않는 단순함이 열정이다. 그 단순함이 몰입을 가능하게 되고 성과를 이루어낸다. 말의 얼굴을 자세히 보면 다른 부위에 비해 눈이 크고 튀어 나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탓에 양 옆을 넓게 볼 수 있지만 집중력은 흐트러지는 편이다. 그래서 경주마에게는 눈가리개가 씌워져 있다. 오직 자신이 달려야 할 레일과 골인지점 만을 보게 하기 위해서이다. 세상에는 여러 가지를 잘하는 멀티 플레이어들이 많다. 그러나 여기저기에 관심을 분산하다 보니 열정은 제대로 발휘되지도 못한 채 식어 버린다. 스포츠 경기를 보더라도 한 포지션에 탁월한 선수가 여러 포지션을 두루 잘하는 선수보다 주전으로 기용되거나 출전기회가 주어질 가능성이 많은 것을 보게 된다.

두 번째는 자신의 전문분야에 관한 집중이 필요하다. 1만 시간 법칙이라는 말이 있다. 어느 분야이든 진정한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이란 매직넘버가 필수적이라는 연구결과에서 나온 말이다. 1만 시간이라면 하루에 3시간씩 꼬박 10년을 집중해야 가능한 시간이다. 지난 1월15일 미국에서 ‘허드슨 강의 기적’이라는 사건이 일어났다. A-20 에어버스가 뉴욕의 맨해튼 공항을 막 이륙하자마자 갑자기 날아든 거위 떼들에 의해 엔진이 정지되고 추락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베테랑 기장은 허드슨 강에 항공기를 안전하게 불시착함으로써 155명이나 되는 승객의 목숨을 구했다.

이 기장은 1만9천 시간의 비행경험을 가진 베테랑 조종사라고 한다. 그래서 그는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에서도 침착한 조종술로 사람들의 고귀한 목숨을 건져내었다. 기적은 우연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임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이다.

세 번째는 자신에 대한 믿음이 중요하다. 자신이 속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이 중요한 변수이기는 하지만 2% 부족함이 있다. 그 부족함을 채워주는 것이 바로 믿음이다.

노력은 하지만 자신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는 사람과 자신의 성공을 확실히 믿지만 노력은 덜 하는 사람 중 자신의 성공을 굳게 믿는 사람의 성공 확률이 높다고 한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 사계의 전문가로 발돋움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열정의 강한 의욕과 동기가 자아와 죄라면 큰 문제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의 열정을 하나님께 드리면 그 뜨거운 열기를 바른 일에 쓸 수 있다. 자기 의에 사로잡힌 사도 바울이 예수님의 손에 붙들리는 순간 그 뜨거운 열정을 이방에 복음을 전파하는 빛으로 승화시켰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으로 열정에 불을 지피는 크리스천이 사회 곳곳에 배출되기를 바란다.
                                                       
<한서대학교 대우교수·유아다례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