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아이들의 재능을 잘 살펴라
상태바
[28] 아이들의 재능을 잘 살펴라
  • 승인 2008.10.0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원에서 수업도중 우연히 아이들이 하는 말을 듣게 되었다.

유치원을 마치면 영어와 태권도, 피아노를 배우기 위해 다시 학원에 가야한다는 것이다. 어린아이 때부터 이렇게 바쁘게 움직여야 하는 아이들을 보니 안쓰러운 생각을 떨칠 수 없었다.

금지옥엽(金枝玉葉)과 같은 내 아이 만큼은 남들에게 뒤 처지지 않기 위해 많은 것을 가르치려는 부모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혹 아이들이 너무 배움에 지쳐 재미를 잃게 되지는 않을까 우려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리고 재능과 자질을 고려치 않은 일괄 교육은 아이들에게도 별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와 관련된 재미있는 우화 한 가지를 소개해 보겠다.

하루는 동물 세계에서 이런 논쟁이 일어났다. 인간은 왕이 한 명뿐인데 우리는 땅, 바다, 하늘 이렇게 3명으로 나누어져 있으니 우리도 인간과 같이 한 명의 왕을 선발하자는 것이었다. 상당히 일리가 있는 말이라 모두들 동의를 하고 왕 중 왕을 선발키로 합의하였다.

몇 차례 토의를 거쳐 모든 동물이 참여를 하되 땅, 물, 하늘에서 경기를 골고루 하고 최종적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동물이 초대 왕 중 왕에 등극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땅에서 하는 종목, 물에서 하는 종목, 하늘에서 하는 종목에 대해 동일한 점수를 부여하였다.

그런데 최종점수를 종합한 결과 예상치도 못했던 동물이 왕 중 왕으로 선발되었다. 바로 오리였다. 오리는 뒤뚱거리지만 달릴 수 있고, 물갈퀴가 있어 헤엄을 잘 칠뿐 아니라 작지만 날개가 있어 어느 정도는 날수 있기 때문이었다.

멀티플레이어 이기는 하지만 전문성이 없는 인물을 말할 때 흔히 회자되는 비유이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전문인이 인정받는 시대이다. 과거와 같이 전문성 없이 여러 분야를 조금씩 넘나드는 평범한 수준으로는 인정을 받지 못하는 현실이다.

그 분야의 독보적인 존재인 베스트 원이 되면 좋겠지만 베스트 원은 한 사람에게만 주어진 몫이다. 그래서 온리 원(Only One)이 되도록 자신을 개발해야 한다.

사람은 모든 것을 다 잘할 수는 없다. 하지만 자신이 장점을 가지고 있고 남들로부터도 인정받는 분야는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다.

어릴 때부터 자신에게 숨겨져 있는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은사를 발견해서 꾸준히 개발한다면 그는 자신만의 고유 영역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내 아이의 특성을 무시한 마구잡이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창의성과 감성을 개발할 수 있는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할 때라고 생각되어진다.


<한서대학교 대우교수·유아다례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