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창조와 우리의 형상
상태바
인간창조와 우리의 형상
  • 승인 2002.0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경: 창세기 1장 26절에는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形象)을 따라 우리의 모양(模樣)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라고 씌어 있습니다.
1. 초대교회 교부들은 ‘형상’과 ‘모양’을 별개의 단어로 취급했습니다. 형상은 구체적인 닮음으로서 신체와 관련된 것으로 보았습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는 인간 창조의 교리는 가장 중대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형상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특징적인 것이며, 또한 인간을 동물과 그 밖의 모든 창조물에게서 구별지어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형(形)은 구체적인 신체외부 모습을 말합니다. 즉 남자와 여자, 몸이 뚱뚱하고 마르고, 키가 크고 작은 사람 그리고 얼굴 눈 코 입 귀 등의 생긴 모습을 말합니다.
3. 모양(模樣)은 신체내부(身體內部)에 있는 치아, 기관지 그리고 오장(심장·간장·비장·폐·신장)과 육부(소장·담낭·위·대장·방관)를 가리킵니다.
4. 형상에서 상(象)은 오장, 육부의 생리기능과 병리변화를 외부(外部)에 나타내는 상태(狀態)를 말합니다.
① 심장의 영양상태는 얼굴에서 나타나고 병리형상은 혀에서 나 타납니다. ② 간장의 영양상태는 손톱과 발톱에서 나타나고 병리형상은 눈 에서 나타납니다. ③ 비장의 영양상태는 입술에서 나타나고 병리형상은 입맛에서 나타납니다. ④ 폐의 영양상태는 피부 털에서 나타나고 병리형상은 코에서 나타나납니다. ⑤ 신장의 영양상태는 머리카락에서 나타나고 병리형상은 청각(聽覺)과 대소변의 상태를 보고 알 수 있습니다.
영적으로 우리가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달음을 성경 적으로 말씀드리면 ① 잠언서 15장 13절에는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기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는 말씀은 주 예수를 바르게 믿으면 심장의 기능이 좋아져서 얼굴에 빛이 납니다. ② 요한복음 13장 34∼35절에는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은 분노를 없애고 서로 사랑하면 우리 몸에서는 간의 기능이 좋아집니다. ③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18절에는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씀은 기쁨은 혀의 입맛을 돋구어 식사를 잘 할 수 있습니다. ④ 히브리서 12장 12∼13절에는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고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길을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 지지 않고 고침을 받게 하라”는 말씀을 질병에서 일어나 운동을 하면 폐기능을 좋게 합니다. ⑤ 요한복음 11장 25∼26절에는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 이것을 네가 믿느냐”는 말씀은 신장기능이 허약하여 죽음의 공포에서 영적으로 부활의 말씀이 되겠습니다.

약방의 감초(甘草)란? 감초의 성질은 평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맛이 달며 독이 없고 심장, 폐,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합니다. 감초를 불에 구워서 쓰면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몸을 보하여 기운 을 북돋우고 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김길춘<신생동의당약국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