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권 '종교모독' 금지안 발의에 기독교계 긴장
상태바
이슬람권 '종교모독' 금지안 발의에 기독교계 긴장
  • 이현주
  • 승인 2009.10.1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슬람국가들이 채택한 유엔 ‘종교모독’ 결의안 발의를 앞두고 기독교계가 긴장하고 있다.

 
‘종교모독’ 결의안은 지난 3월 26일 유엔 인권위원회가 이슬람회의기구 소속 57개 나라의 후원을 받아 전격 채택한 안건으로 “이슬람이 인권유린과 테러리즘에 연관된 것으로 오해받고 있다”며 “유엔 회원국들이 종교에 대한 모독이나 증오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표현과 행위에 맞서 달라”고 촉구한 내용을 담고 있다.
 
즉, ‘종교모독’이라는 포괄적인 이름을 표방하고 있지만 사실상 그 내면에는 이슬람을 모독하는 행위를 막아달라는 주장이 담긴 것이다.
 

이슬람회의기구는 1999년부터 ‘이슬람 모독’에 대한 결의안을 발의했지만 세계적 비난에 부딪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이후 ‘종교모독’으로 명칭을 변경해 결의안 채택을 이끌어 냈다.

 
문제는 이 결의안이 오는 11월이나 12월 경 공식 발의될 예정이라는데 있다. 이 결의안 채택에 반대했던 인권단체들은 “무슬림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지역이나 나라에서는 소수 종교인들을 억압하고 그들의 활동을 제약하는 이유가 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특히 박해받는 교회를 위해 일하는 오픈도어선교회는 “파키스탄 고즈라에서 기독교인이 이슬람 경전을 모독했다는 이유로 무슬림들이 기독교인을 죽이고 기독교인의 집을 불태우는 폭동이 일어났다”며 “무슬림이 다수인 나라에서 살고 있는 기독교인들은 이미 이슬람 법 아래 큰 박해와 제약을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크리스천 포스트가 지난 6일자로 보도한 바에 따르면 미국 오픈도어 선교회 칼 묄러 대표는 “종교의자유와 표현의 자유가 이 유엔 결의안으로 인해 큰 위협을 받을 것이며 기독교인들을 억압하고 있는 지역의 법들이 결의안으로 정당화되고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같은 우려를 바탕으로 오픈도어 선교회를 비롯해 종교자유를 위한 베켓재단과 프리덤하우스, 세계기독교연대 등은 결의안 유엔 통과에 반대하는 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 단체들은 주요 국가 정부를 상대로 결의안에 반대 입장을 밝힐 것을 설득하고 청원하는 운동을 전개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