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최순직 박사 제 10주기 추모 및 논문집 출판기념 예배
상태바
고 최순직 박사 제 10주기 추모 및 논문집 출판기념 예배
  • 운영자
  • 승인 2009.10.13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ms://media2.everzone.co.kr/igoodnews/news01/091010choi.wmv


‘고 최순직 박사 제10주기 추모 및 논문집 출판기념 예배’

“최 박사님의 실천적 신학과 신앙 본받겠습니다”

 
 (서울=공종은 기자) 학교법인 백석대학교의 기초를 놓고, 개혁신학을 신학교와 한국 교회에 확고히 세우기 위해 노력했던 고 최순직 박사 10주기를 맞아 이를 기념하는 추모 논문집이 발간됐습니다.
 
 백석대학교는 지난 10일 오전 11시 백석아트홀에서 ‘고 최순직 박사 제10주기 추모 및 논문집 출판기념 예배’를 드리고 추모 논문집을 헌정, 학교법인 백석대학교의 오늘이 있게 한 고 최순직 박사의 노고에 감사하고 그의 신학을 되돌아보았습니다.
 
 백석정신아카데미가 펴낸 추모 논문집은 백석대학교 하원 총장이 김동화 사모에게 전달했습니다.
 
 장종현 목사(백석대학교 설립자)는 추모사를 통해 신학교 설립 초기에 총장을 맡아 어려운 가운데 헌신했던 최 박사를 회상했습니다.
 
 신학교 시절 고 최순직 박사의 제자와 동료였던 목회자와 신학자들도 최순직 박사를 회고했습니다.
 
 고 최순직 박사의 아들 최태은 목사(미국 필라델피아 새소망교회)는 인사를 통해 감사를 전했습니다.
 
 이번에 발간된 논문집은 그의 신학을 조명한 ‘최순직 박사의 신학사상’과 ‘사진으로 보는 최순직 박사의 생애’ 두 권입니다.
 
 ‘최순직 박사의 신학사상’은 최순직 박사 개인의 신학을 정리하고 그가 남긴 공헌을 드러내고, 백석학원의 신학적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 논문집으로, 백석정신아카데미가 펴냈습니다.
 
 최순직 박사의 신학이 어떻게 형성됐는지, 어떤 정체성인지에 대해 그리고 백석신학교와 백석(구 합동정통)교단에 미친 영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심도있게 고찰했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최순직 박사의 생애’는 많은 역사적 사진들이 이야기와 함께 제시되고 있습니다.
 
 최순직 박사의 ‘출생과 성장’, ‘하나님의 부르심’, ‘평양신학교에서 총회신학교로’, ‘장인 고봉 김치선 목사와 대한신학교’, ‘방배동 총회신학교 부임’, ‘총회신학교 시절’, ‘천안 기독신학교 학장 시절’ 등 총 26개의 섹션으로 구성됐습니다.
 
 이 사진집에는 백석대학교의 오늘이 있게 한 최순직 박사의 역사적 역할이 잘 묘사돼 있고, 그와 함께 했던 동역자들의 생생한 모습과 하나님과 함께 사람과 함께 했던 최순직 박사의 생애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논문집 출판과 관련 백석정신아카데미는 “이 연구들을 통해 드러나 최순직 박사의 신학의 특징은 그의 신학은 고난과 역경을 통해 형성됐으며, 개혁신학을 신학교와 한국 교회에 확고히 세우기 위해 노력했고, 목회를 돕기 위한 신학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이굿뉴스 공종은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