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음식 빠금장 맛보세요”
상태바
“웰빙음식 빠금장 맛보세요”
  • 공종은
  • 승인 2009.06.3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석문화대학 학교 기업 백석우리손맛 ‘빠금장’ 개발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에 효능

맛자랑경연대회서 ‘금상’ 수상


‘빠금장’. 다소 생소한 이름이다. 장류 인줄은 알겠는데,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다. 더군다나 먹어보지도 못했다. 하지만 빠금장은 천안지역에서는 이미 유명한 장류. 천안을 대표하는 향토음식이면서 웰빙음식으로 지정됐고, 오래 전부터 사랑받고 있는 맛깔스럽고 정겨운 음식이다.

빠금장이 천안을 대표하는 웰빙음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은 백석문화대학 외식산업학부의 숨은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빠금장은 옛날 부뚜막에서 띄워 먹었던 된장의 이름. 재래된장이 떨어질 무렵인 봄에 고추장을 담그면서 남은 메주가루에 물을 부어 2~3일 동안 부뚜막에서 발효시킨 후 소금을 넣어 짧은 기간 숙성시켜 바로 먹을 수 있게 만든 된장이 바로 빠금장이다.

빠금장을 발굴해 웰빙식품으로 완성한 곳은 백석문화대학 학교 기업인 ‘백석우리손맛’(소장:이정희 교수). ‘저염 기능성 된장 제조방법’으로 특허등록(제10-0869407호) 됐고, 교수진들의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건강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빠금장 찌개장과 쌈장, 조림장 등을 연중 맛볼 수 있게 개발했다.

백석문화대학 외식산업학부 이정희 교수는 “일반적으로 된장은 여러 영양소로 구성돼 있어서 소화촉진, 골다공증과 암 예방, 장운동 촉진, 인체의 장기 보호, 생리기능 조절 등 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하고, “일반 된장에 비해 저염인 빠금장은 몸에 이로운 유산균이 2백 배 이상 많은 프로바이오텍 제품으로서 동맥경화와 고혈압, 당뇨 등에 효능이 있다”며 빠금장의 효능에 대해서도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빠금장에 대한 자신감으로 지난달 23일에는 성무용 천안시장과 백석문화대학 고영민 총장 등 교내외 인사 40여 명을 초청한 가운데 교내 외식산업학부 식음료실습실에서 시식회도 성공적으로 치러냈다.

모두들 빠금장의 깊은 맛과 구수한 감칠맛에 반했다. “짜지 않으면서 입에 감기는 그 감칠맛이 입맛을 당긴다”며 찌개장과 쌈장, 조림장 등으로 개발된 빠금장을 하루 속히 맛볼 수 있기를 소망했다.

특히 빠금장은 오는 9월에 열리는 ‘2009 천안웰빙식품엑스포’에 천안을 대표하는 웰빙음식으로 출품, 시판하게 돼 전국으로의 판로를 넓혀나갈 예정이다. 또한 한국도로공사가 주최한 ‘2009 휴게소 맛자랑 경연대회’에서 ‘웰빙 빠금장찌개 정식’으로 금상을 수상하기도 해 이미 그 맛과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이정희 교수는 “일반 된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시킨 빠금장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 더욱 다양한 빠금장 음식을 개발할 예정이며, 판매를 희망하는 사업자를 공모해 프랜차이즈도 개설할 계획”이라고 말하고, “천안의 패표적인 향토음식인 빠금장이 모든 국민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