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전문대학에서도 4년제 학사학위 취득
상태바
이젠 전문대학에서도 4년제 학사학위 취득
  • 공종은
  • 승인 2009.06.16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석문화대학 ‘전공심화과정’ 운영

영어 유아교육 컴퓨터정보 등 총 6개 학과

2년 140학점 취득으로 정식 학사학위 취득

백석문화대학(총장:고영민 박사. www.bcc.ac.kr)이 전문대학에서 공부하면서 정식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전공심화과정’.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에서 공부하면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으로, 전문대학을 졸업한 산업체 재직자나 경력자들을 대상으로 지도자급 산업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실무지식과 기술 중심의 심화교육을 실시해 4년제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교육과정이다.

또한 전문대학 졸업자들에 대한 계속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과 산업 현장의 연계 강화를 통해 심화된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물론 대학에서 일터로, 일터에서 대학으로의 이행이 원활한 순환 교육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전문대학을 평생 고등직업 교육기관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도 한 몫을 차지한다.

백석문화대학에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할 경우 4년제 대학 졸업자와 동일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전공심화과정에 대한 법률이 지난 2007년 7월 국회를 통과한 후 2008년부터 시행되면서 그 인기가 확산, 재학생들은 물론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전공심화과정에 대한 지원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공심화과정은 인문사회계열과 공학계열이며, 인문사회계열에서는 영어학과, 일본어학과, 경영학과, 사회복지학과, 유아교육과 등 5개 학과를 모집한다. 공학계열은 컴퓨터정보학과를 모집한다.

‘영어학과’는 세계화된 다양한 업종의 비즈니스에서 국제간에 이루어지는 회사 간의 업무에서 다루게 되는 실무 업무와 관련한 영어수업에 중점을 둔 과정. 각종 산업체에서 영어로 해결해야 할 실무 업무의 내용을 위주로 연구하며 수업을 진행한다.

‘일본어학과’는 동아시아의 전통과 문화, 교역을 중재하는 전문 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됐다. 일본의 문화와 예술을 체험하고 한일 교류의 다양한 문제를 심층 분석하고 현장실습과정을 통해 완성된 전문 직업인을 배출하게 된다.

‘경영학과’는 세계화와 정보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 경영인 양성을 중점 목표로 운영된다. 현대 산업사회의 환경 변화에 진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현재적 경영 이론과 산업 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배양하고, 인성교육을 통해 건전한 경영철학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유능한 경영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고 교육한다.

유아의 사회적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전문적 유치원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유아교육과’는 유아교육에 관한 국가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아교육과 관련된 직업의 종류도 전문화되고 세분화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 맞추어 전문적인 유아교사 양성을 위해 과정이 개설됐다. 이에 따른 교육행정가와 원장과 시설장 등의 최고 교육경영인, 유아교육과 관련된 여러 직종에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게 된다.

‘사회복지학과’는 행복한 웃음으로 가득한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전문 사회복지인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됐다.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기 위한 실무 중심의 계속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심화된 사회복지사 전문 교육인을 양성하게 된다.

세상을 감동시킬 수 있는 한차원 앞선 IT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컴퓨터정보학과’는 디지털 정보사회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IT업계에 필요한 탁월한 현장 적응능력을 갖춘 IT 전문 기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산업체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다변화되고 능동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 환경을 제공해 이론과 실무에 있어 빠른 적응력과 창의력을 겸비한 IT 전문 인력을 배출하게 된다.

백석문화대학의 전공심화과정은 전공하려는 분야와 동일 계열의 전문대학 또는 동등 이상의 학위 과정을 졸업해야 하며, 전문대학 또는 전문학사학위 과정 입학 이후 관련 분야의 산업체에서 1년 이상 재직한 경력이 있거나 현재 재직 중이어야 한다.

2년 4학기제로 운영되며, 1학기 당 최소 15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60학점 이상을 취득할 경우에는 총 140학점 취득으로 4년제 대학과 동일한 학사학위를 취득하게 되며, 전문대학을 졸업했거나 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경우에는 80학점을 인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