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포인트제’로 인성-직업능력 함께 개발
상태바
‘BS포인트제’로 인성-직업능력 함께 개발
  • 공종은
  • 승인 2009.04.2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석문화대학 ‘백석인재개발시스템’ 운영

장학금 중복 수여 가능, 학생들에게 인기

1천2백 명에게 총 1억 원 장학금 수여

백석문화대학(총장:고영민)이 인성과 직업능력을 함께 개발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백석인재개발시스템’(BHRD)이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BS포인트제도’로 불리는 백석인재개발시스템은 백석문화대학이 ‘참다운 전문인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한 전문 능력이 길러져야 한다’는 전제 아래 재학생들의 인성과 직업능력을 함께 개발하기 위해 진행하는 프로그램.

백석문화대학의 인성 중심의 백석인재개발시스템이 운영하는 제도로, 학생들은 BS포인트제도를 통해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전문인이 되기 위한 자기 능력을 기르게 된다. 장학금도 함께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프로그램이다.

고영민 총장은 “BS포인트제도는 올바른 인성을 갖춘 전문인이 되기 위해 학생들이 우리 대학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능력개발프로그램에 학생 스스로가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포인트화 해 학생들에게 그 노력에 따라 장학금을 수여하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BS포인트를 인정하는 프로그램은 현재 17개 정도로 학생들의 선택의 폭도 넓다. BS포인트가 인정되는 프로그램은 인성개발영역과 능력개발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인성개발영역에서는 신앙봉사와 선교활동, 각종 사회봉사활동과 리더십 관련 프로그램 참여활동, 학부 및 동아리에서의 행사 참여활동, 교수 및 선배 멘토링 참여활동 등이 있다. 능력개발영역은 진로개발 프로그램과 취업진로 프로그램, 체험학습 프로그램 참여로 가능하다.

이와 함께 개별적인 자격증과 면허증 취득으로도 가능하며, 외국어 능력시험의 성적과 교과 성적, 국내외 대회나 공모전 참가, 스터디그룹 참여, BS포인트를 인정하는 각종 특강과 세미나, 워크샵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BS포인트를 인정받을 수도 있다.

BS포인트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각종 BS포인트 인정 프로그램과 활동에 참여하면 된다. 이 경우 학생이 별도로 포인트를 신청하는 번거로움 없이 담당 부서에서 일괄적으로 포인트를 인정해 준다.

자격증이나 면허증, 외국어 성적 취득, 사랑의 헌혈, 개별적 봉사활동 등 개별 증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먼저 해당 사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학교에서 지정하는 BS포인트 신청 기간 동안 담당 부서에 제출해 확인한 후 포인트를 인정받게 된다.

BS포인트 취득 점수 우수 학생들에 대해서는 졸업 시 ‘백석인재인증서’ 수여라는 보너스도 주어진다.

올해 1학기 개별 포인트 신청 기간은 5월 25일부터 6월 5일까지이며, 1학기의 경우 전년도 12월 1일부터 올해 5월 31일까지, 2학기의 경우 올해 6월 1일부터 11월 31일까지를 인정한다.

BS포인트 장학금에는 ‘BS포인트 장학금’과 ‘BS 스팟 포상 장학금’ 등 두 종류가 있다. BS포인트 장학금은 한 학기 동안의 총 포인트를 계산해 해당 등급에 따라 수여한다. 장학금은 다른 장학금과 별도로 수여되며 다른 장학금 수혜 학생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BS 스팟 포상 장학금은 토익 성적 우수자와 모의 토익 경진대회 입상자, 각종 프로그램 우수 참여자에게 학기 중 비정기적으로 수여된다.

BS포인트 장학금은 전체 1천2백 명에게 1억 원이 수여되며, A급 B급 C급 D급 등 4등급으로 구분된다. A급 장학금은 30명에게 각 30만원 씩, B급 장학금은 50명에게 30만원 씩, C급 장학금은 5백 명에게 20만원 씩, D급 장학금은 620명에게 10만원 씩 모두 1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BS포인트를 담당하는 부서는 교목실, 사회봉사센터, 종합인력개발원, 학생처, 국제교류처, 담임 교수, 학부(과), 학생처, 교무처, 교수학습개발원, 전산실, 국제교류학생처, 산학협력단 등이며 관심있는 분야와 관련한 부서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