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자산, 펀드와 주식투자 비중 높아 마이너스 우려
상태바
연금자산, 펀드와 주식투자 비중 높아 마이너스 우려
  • 이현주
  • 승인 2008.11.11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위기 시대, 교단 목회자 연금은 안전한가? <하>
 

 

경제불황 장기화 불구 공격적 투자 지속할 경우, 마이너스 손실 커질 수도

30%씩 분산 투자로 자산 안정 꾀하고 다양한 노후대책 교단이 책임져야



앞서 7개 교단의 연금 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겉으로 보기에는 비교적 안정적인 구조를 갖춘 것으로 확인됐다. 몇 년 전만해도 현재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던 연금재산이 이처럼 대폭 상승한 것은 ‘투자 효과’ 덕분이다. 우리나라는 최근 4~5년 경제 호황을 누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대중 정권 말기부터 오르기 시작한 부동산 값은 2002년 3억 원에 불과하던 강남의 한 재건축 아파트값을 2007년 15억원으로 5배나 증가시켰다. 강남으로부터 시작된 부동산값 상승 바람은 전국으로 확대돼 투기 열풍을 불어 일으켰고 교회도 여기에 가세했다. 몇몇 교단 연금재단에서는 부동산과 주식투자 등으로 엄청난 수익을 올렸다.

 
종합주가지수 650포인트부터 주식과 펀드에 투자한 기독교대한성결교회 교역자공제회는 지난 몇 년간 50억원의 투자 수익을 올렸다. 기성은 이 수익금을 다시 부동산에 투자했다. 경기도 판교 신도시 부근에 상가부지를 구입하고 이 곳에 300억원 규모의 공제회관을 건축할 계획이다. 공제회 본부장 김재윤목사는 “목회자와 교회에 받는 연금만으로는 수익을 내기 어려워 각종 사업에 연금을 투자하고 있다”며 “공제회관이 완성되면 교단 중 처음으로 단독 건물을 갖게 되고 높은 임대수익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예장 통합도 지난 4~5년 동안 연금 수익이 배가 됐다고 말했다. 연금재단 사무국장 전익상목사는 “연금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연간 10~12%의 수익이 나야 한다”며 수익이 이보다 밑돌 경우 자본이 잠식당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문제는 경기가 호황을 누릴 경우, 이처럼 큰 수익을 거둘 수 있지만 최근과 같이 세계 경제가 동시에 흔들리면서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하락장이 이어진다면 펀드와 주식에 투자한 교단 연금재단들은 얻은 만큼 다시 잃는 손실을 피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실제로 제2금융권까지 투자가 허용된 교단들은 총회 보고와 달리 엄청난 단기 손실이 우려된다.

 
그러나 지난 총회 감사보고서에서 손실이 있다고 기록된 교단은 단 한 곳, 고신뿐이다. 예장 고신은 지난 6월30일 평가 기준으로 7.76%의 손실을 입었다. 보고서에는 물가 상승에 따른 인플레와 펀드 주식시장의 하락으로 일시적인 손실이 확인됐다고 보고했다. 고신의 은급 자산은 128억 규모로 되어 있지만 6월 가치로는 116억원이며 최근 이보다 주식시장이 하락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손실 폭은 더 커질 수도 있다.
 

예성총회 역시 현재 평가 상으로는 10~20% 손해를 본 상태라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상품은 손실만 피해도 다행이라는 입장이다. 만기 상품을 제외하고는 내년 상반기까지 경기가 회복되길 바랄 뿐이다.

 
그렇다면 최근 몇 년 큰 수익을 올렸다고 자랑한 기성과 통합은 어떨까. 기성 교역자공제회 김재운목사는 “현재 상황에서 손실을 피할 수는 없다. 투자 원금에서 손실을 본 것이 몇 개 있지만 중장기 투자이므로 크게 염려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문제는 지금의 경기 상황이 국내에서만 일어나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 세계가 함께 겪고 있는 고통이므로 1~2년 안에 경기가 안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목사는 “현금을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펀드의 안정성과 기업의 우량성이라며 투기성 펀드나 주식은 아예 관심도 두지 않는다”고 답했다.
 

통합도 총회 당시 연금 자산을 1700억원 규모로 보고했지만 펀드와 주식 등 금융상품에 전체 자산 중 80%를 투자하고 있어 경기 하락이 지속될 경우, 자산 평가액이 상당히 떨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총회 보고서에 기록된 매도가능 증권 중 동부증권의 세이수억마련투자신탁에 통합총회가 투자한 돈은 47억 규모. 이 펀드의 지난 1년간 평균 수익률은 -39%로 나타났다. 또 다른 펀드인 미래에셋인디아디스커버리1호에도 47억원이 투자됐지만 1년 손실 추정치는 -42%에 이른다.
 

통합이 주식과 펀드에만 투자한 금액은 총 1200억원으로 만일 전체적으로 평균 30%의 손실을 입었을 경우, 자산 총액이 360억원 정도 감소한다고 분석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가정에 불과하다. 펀드의 정확한 가입연도와 투자 당시의 주가지수에 따라 현재 수익률이 다르고 만기 때 주식시세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섣부른 평가를 내릴 수는 없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연금재단 관계자들은 “수익을 올려 연금자산을 키우면 본전이고, 조금의 손실이라도 입으면 뭇매를 맞는 처지”라고 신세를 한탄한다. 막대한 자금이 움직이는 곳이다 보니 교단에서 감사 요구도 많고 혹여 부정이 있지는 않은 지 색안경을 끼고 보기도 한다.

 
제2금융권의 투자를 막아 놓는다면 어떨까. 대표적인 경우가 기장과 감리교. 펀드와 주식에 투자를 제한하고 있는 기장의 경우 연금자산이 지난 1년간 12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목회자 연금을 우리나라 평균 최저 생활비 기준으로 지급하려면 연금자산이 훨씬 더 늘어야 하지만 뾰족한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기장은 교회의 납입 비율을 올려 연금수지균형문제를 해소하고 있다.
 

감리교 역시 무리한 투자를 막아온 결과 2017년이면 연금자산이 마이너스된다는 가정 하에 대대적인 개혁을 선언하며 ‘신 은급제도’를 올 1월1일부터 시행했다. 신은급제도는 미래에셋과 함께 하는 감리연금과 감리교변액연금으로 40세 이하의 목회자들은 신은급제도에 가입해야 하며 매월 10~20만원의 연금 보험료를 내야만 한다. 교단 은급부가 적자를 메우기 위해 새로 시행하는 연금제도는 2040년 1천45억의 흑자를 낸다는 초록빛 전망을 내놓고 있다.

 
감리교는 신은급제도를 승인하면서 제2금융권 투자를 허락했다. 하지만 현실은 완전히 다르다.
 
지난 10월 열린 감리교 총회 보고서에 누락됐던 교역자 은급재단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신은급제도로 간접투자한 상품은 오히려 지난 2년간 손실을 입었다.
 

감사부는 “은급재단이 미래에셋 변액연금을 신은급제도로 승인할 당시는 2004년이었지만 시행은 2006년이 되어서야 시작됐고 이 때문에 별 다른 수익을 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2004년 주가지수는 900선이었으나 2006년은 1450선이었다. 11월 현재를 기준으로 볼 경우 1100선에 머무르는 주가지수로 인해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해석이다.

 
간접투자와 더불어 감리교가 새로 시행한 제도는 연금보험. 공시이율이 정해진 일반연금과 변액연금 두가지 중 하나를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감리교 은급재단 김영주목사는 “40세 이하 목회자들에게는 변액연금을 권고하고 있으며 최하 10만원부터 가입이 가능하다. 또 감리교단을 통해 가입할 경우, 기존 연금상품보다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이 10~20만원의 연금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쉽지 않아 이에 대한 보완책에 요구되고 있다. 또 감리교가 계약을 체결한 변액보험 상품은 목회자와 펀드 회사 간 일대 일 거래로 되어 있어 아무리 교단 은급제도에 의해 가입한다고 해도 목회자가 교회의 지원을 받아내기란 쉽지 않다. 사실상 목회자 개인의 부담이 늘어난 것이다. 또 이 상품은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단점도 있어 감리교 목회자들이 변액 상품에만 노후를 맡기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금융네트워크 전정현 매니저는 “목회자들은 신앙심과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열악한 환경을 이겨내고 있지만 예상치 못한 질병과 사고는 피해갈 수 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목회자들도 일반인 못지않게 노후대책을 다각화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목회자의 노후도 그렇지만 유가족들의 생활실태는 더욱 심각하다. 예장 통합 사회봉사부가 지난 2007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유가족 월평균 수입은 81만원으로 경제활동에 종사하는 홀사모 중 91%가 남편과 사별 후 경제전선에 뛰어 들었다. 물론 남편 목회자가 교단의 연금제도에 가입되어 있다면 어느 정도 혜택을 볼 수 있지만 그 것도 목회자가 생존시 받는 연금의 절반으로 평균 40여 만원에 불과하다.

 
또 은퇴목회자의 경우 94.2%가 별다른 소득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설문조사도 나왔다. 특히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목회자들은 자녀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으며 정부의 생계비 수급 대상에 포함된 안타까운 사례도 발견할 수 있었다.

결국 목회자의 노후는 교단과 교회가 책임져야할 의무적인 사안이다. 교단이 연금제도를 운용하는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평생을 목회활동에 전념한 목회자들이 은퇴 후에 경제적인 걱정 없이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각 교단의 연금제도가 그다지 바람직한 형태로 운용되지 않는다는데 있다.

 
한 금융 전문가는 원금의 분산투자 원칙에 따라 연금재단도 부동산과 저축, 그리고 투자 상품에 각각 30%씩 나눠서 관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제2금융권 투자를 허락하고 있는 대부분의 교단이 지나치게 많은 비율을 펀드와 주식에 투자하고 있어 위험부담이 크다고 분석했다. 호황 장세에서 공격적인 투자는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지금과 같이 한 치 앞도 전망할 수 없는 불안한 경제상황 속에서는 수익보다 손실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안정적인 고금리 예치 상품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같은 상황을 우려한 예장 통합 연금재단 이사회는 현재 80%에 이르는 주식 투자 비율을 점차적으로 50%까지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권고하고 있다. 기성 총회도 오는 12월 공제회 이사회를 통해 경제 상황에 따른 펀드 운용과 해지를 고려할 방침이다. 또 교회가 부담하는 1.2%의 공제회비는 안정적인 형태로 보존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교회 연금문제를 연구하는 한 전문회계사는 “보다 안정적인 연금제도를 운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체적인 대안들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은퇴목회자들의 거처 마련과 일터 주선, 연금 납입 자체가 어려운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을 위한 대형교회 일대일 연금 자매결연 등 다양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은퇴 못지않게 질병으로 인한 고초도 크다”며 “선교사들처럼 목회자들을 위한 실비 보장 건강보험을 총회가 체계적으로 마련하고 의무 가입시켜 질병과 노후 걱정 없이 목회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