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풀어낸 성경의 맥 잡기
상태바
한 권으로 풀어낸 성경의 맥 잡기
  • 표성중
  • 승인 2008.10.0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구속사로 본 핵심 주석’
하나님의 인류를 향한 원대한 구원의 계획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구속사를 아는 것은 우리를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 왕 되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깨어 있는 신실한 믿음으로 기다리게 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오실 때 우리는 위대한 승리와 영광을 경험하게 된다.

‘구속사로 본 핵심 주석’(국제제자훈련원)은 이런 모든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저자의 인도에 따라 처음부터 순서대로 진행하다 보면 우리는 하나님의 인류에 대한 구원의 계획을 깨달을 수 있다.

이 단권 주석의 목적은 독자들에게 성경의 중요한 뼈대들을 소개하는 것이다. 존 스토트와 제임스 패커의 뒤를 이은 개신교 복음주의 진영의 대표적 신학자 알리스터 맥그래스, 한 명의 저자가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써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책 전체를 동일한 수준과 문제로 독자에게 접근하려 했다.

다만 독자에게 성경의 맥을 잡아주기 위해 다루어야 할 핵심 주제들에 대한 신학적 통찰과 설명은 절대 놓치지 않았다. 그럼으로써 독자들이 자신의 힘으로 성경을 읽고 성경에서 유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준다.

특히 성경 각 책의 핵심 요지를 문단별로 잘 제시해 놓았다. 오실 예수 그리스도,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라는 프리즘을 통해 성경 전체를 일목요연하게 통찰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문성보다 성경 자체의 내용을 정리해 제시함으로써 그리스도 중심의 신앙을 확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