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과정의 탁월한 전도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10주과정의 탁월한 전도프로그램 운영
  • 승인 2001.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Alpha의 원리
알파코스(Alpha Course) 원리의 주제성구는 고전 2:1~5이다.

1. 전도는 개교회를 통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선교는 개교회의 지속적인 전도프로그램에 기초를 둘 때 오랫동안 지속되는 훌륭한 열매를 맺게 한다. 계속적으로 관계를 맺어지게 하는 커다란 이점이 있어 일반적으로 복음을 듣고 영접하는 사람들의 교회 정착률이 10% 내외인 반면 알파코스는 전 세계에서 80% 이상의 정착을 보이고 있다.

● 4가지 이유
ㄱ. 당신이 보는 것을 당신은 소유한다. 초청된 불신자(Guest)는 교회에서 섬기는 자(Leader)와 도우미(Helper)들의 섬김과 사랑을 보며 배워간다. ㄴ. 평신도를 전체 군대화하여 동원하라. 알파코스는 전 성도들이 섬기는 자와 각종 도우미로 참여케 하여 그들이 초청한 불신자들이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을 직접 보게 한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할 수 있다. 초청된 불신자들은 헌신된 성도들의 역할을 보고 감격한다. ㄷ. 우정을 바탕으로 한다. 알파코스에 참석하여 성령으로 충만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친구나 가족, 동료들에게 ‘와서 보라’라고 다음 코스에 초청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다음 코스에 참여하여 깊은 친교의 모임을 갖는다. ㄹ. 물건을 사가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단골손님은 더 많아진다. 미국의 수퍼마켓의 원리다. 교회의 개방적인 태도의 대안으로서 많은 전도프로그램이 운영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만나게 될 것이다.

2. 전도는 과정이다
알파코스는 주말수양회와 마지막 코스인 축하만찬의 시간을 포함하여 15개의 대화(Talk)로 구성된 10주간의 과정이다. 연쇄전도훈련(CWT)을 통한 전도 활동 결과 매년 여름마다 대학·청년 1백여 명 이상이 미자립 교회 10여 곳에서 2박3일 동안 6백여 명에게 복음을 전한 결과 4백50명 내외가 영접했다. 이것으로 인한 기쁨과 감격이 컸다. 하지만 일년 후 점검을 해보면 45명 정도, 즉 10% 정도도 정착이 되지 않아 허전함이 있었다.
알파코스는 전도를 과정으로 본다. 탁월한 10주간의 과정으로 80% 이상의 정착률(세계 통계)을 보이고 있다.

3. 전도는 전인격을 포함한다
전도는 전 인격, 즉 정신(Mind), 감정(Heart), 의지(Will)에 호소한다. 때로는 어느 하나만 강조하기도 한다. 15개의 각 대화는 이 세 가지 모두에 호소하도록 짜여져 있다.

4. 신약성서의 전도의 모델은 고전적(Classical), 총체적(Holistic), 그리고 능력 전도를 포함한다
알파코스는 이 세 가지 모델을 서로 배타적인 성격이 아닌 상호의존적으로 모두 수용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