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꿈 이제 마음껏 펼치세요
상태바
‘평생교육’의 꿈 이제 마음껏 펼치세요
  • 공종은
  • 승인 2008.07.2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석대학교-백석문화대학 ‘평생교육원’ 운영

커피 바리스타 파티기획전문과정 등 30여 과정 운영

자격증 취득에서부터 창업 지원까지 꼼꼼하게 지도

최근 인기리에 종영되면서 가슴 한구석에 멋과 도전에 대한 강한 미련을 심어주었던 커피 바리스타. 섬세한 손놀림으로 커피를 볶아 코끝을 타고 들어 가슴속 깊이 전해지는 진한 여운을 남기는 커피 한잔을 뽑아내던 멋진 바리스타의 모습이 바로 내가 될 수 있는 현실로 눈앞으로 다가왔다.

마음에 결정만 하면 된다. 평소 그리던 커피 바리스타가 될 수 있는 길이 손만 내밀면 닿을 수 있는 거리에 있고, 4개월 정도 뒤면 한 잔의 커피를 음료의 최고봉에 올려놓는 커피 전문가로 탄생한 나를 볼 수 있다.

백석대학교와 백석문화대학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원(원장:김춘식 박사)으로 가보자. 양 대학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원은 천안과 서울 방배동 캠퍼스에서 강의가 진행되며, 최고경영자과정과 어학전문과정 등 30여 과정을 운영, 평생교육을 위한 다양한 길을 열었다.

현재 교육원이 운영하는 과정은 ‘최고경영자과정’, ‘특별과정’, ‘어학전문과정’, ‘유아-아동교육 자격증과정’, ‘기독교과정’, ‘음악과정’, ‘교양자격 및 일반과정’, ‘스포츠 및 건강관리 자격증과정’ 등 8개 과정이며, 공개과정과 함께 30여 과정으로 세분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별과정’에서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커피 바리스타과정’과 ‘유화 초급’, ‘파티기획전문가과정’ 등이 운영된다. 커피 바리스타과정은 커피에 관한 전문 지식의 습득은 물론 전문점 창업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어 수강자들이 몰리는 인기 과목 중 하나다.

교육기간 동안에는 커피 재배에서 유통까지의 체계적인 교육을 받게 되며, 올바른 생두의 판별법과 원산지별 등급 구분, 커피 기구별 특징과 기본 원리, 멜리타와 타리타, 코노와 융, 사이폰과 모카포트 등을 이용한 커피 추출 실습을 진행한다. 생두를 볶는 ‘로스팅’, 여러 원산지들의 원두를 섞는 ‘블렌딩’도 커피 바리스타가 필수적으로 배워야 할 코스다.

에스프레소에 대한 원리도 함께 배운다. 그리고 에스프레소를 이용해 다양한 음료를 만드는 실습을 곁들이고, 커피 투어도 병행한다. 커피 투어를 끝내고 나면 본격적인 창업을 위한 특강을 통해 수료자들의 창업을 위한 다양하고도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커피 바리스타과정을 수료할 경우 한국커피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바리스타 2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유화 초급과정’은 이론과 실기를 병행해 유화의 기초과정을 습득하고 본인의 개성을 살려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으로 운영된다. 미술 전반에 대한 소개와 흐름, 유화의 변천과정과 다양한 기법, 유화와 드로잉 재료, 과슈와 아크릴, 유화물감 등을 손수 만드는 방법과 각 물체가 가지는 고유의 색감에 대한 연구와 함께 색감의 대비와 혼합에 대한 실습이 함께 진행된다.

‘파티기획전문가과정’도 인기 과목 중 하나다. 이 과정은 여성부 신 직업 페스티벌에서 여성 유망 직종에 선정된 유니파티컴퍼니와 협력해 운영되며, 전문적인 파티프로듀서를 양성해 취업과 창업이 가능한 기획력과 감각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문과정이다.

‘어학전문과정’에서는 서바이벌 잉글리시 회화 초급과 중급, 토익 완전정복, 중국어 초급과 중급 등이 운영되며, 1년 과정의 한국어 지도사 과정도 함께 진행한다. 토익 완전정복은 15주 동안의 일정으로 탄탄한 문법과 독해 실전문제 풀이, 다양한 듣기 훈련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중국어 과정은 중국어의 발음을 완벽하게 익히게 하고, 중국의 문화와 문학, 역사를 통해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과정을 진행한다.

한국어 지도사 과정은 한국어 교육 이론과 실용 한국어 교수법을 적용해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사로 양성하는 과정으로 운영된다. 120시간의 교육이 진행되며, 말하기 지도법, 듣기 지도법, 쓰기 지도법, 발음 지도법, 어휘 지도법 등 한국어 지도를 위한 모든 강의를 실시한다.

‘유아-아동교육 자격증 과정’에서는 예쁜 글씨 POP, 종이접기, 독서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방과후아동지도사, 아동미술실기지도사, 아동미술심리지도사과정이 운영된다.

이 중 POP(Point Of Purchase)는 최근 급부상하는 광고 매체 중 하나. 소비자가 물건을 구입하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광고를 말하며, 컴퓨터프로그램이 아닌 손으로 직접 글씨를 쓰고 장식하는 광고 방법.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게 해 매장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여성들의 지원이 높은 과정이다.

방과후아동지도사 또한 주부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다. 방과 후 아동 지도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학령기 아동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방법과 아동지도사로서의 자질과 역할 및 아동의 문제 행동과 생활지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과정으로 운영된다.

내용은 방과 후 아동 지도론, 방과 후 자아 존중감 프로그램, 초등학생을 위한 정서지능, 신문 활용, 종이접기, 글쓰기, 미술활동, 음악활동, 수학-과학 영재프로그램, 박물관 프로그램은 물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제 프로그램에 관한 사항을 각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다양하게 습득하게 한다. 총 135시간의 강의가 진행되고,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을 이수해야 수료할 수 있다.

‘기독교과정’은 성경 일독과정으로 운영된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전체의 배경과 흐름을 설명하면서 성경의 중심사상을 파악하며 일독해, 누구나 성경을 쉽게 이해하고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성경을 읽으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삶의 거룩한 변화와 성장을 통한 한국 교회의 부흥을 함께 도모하게 된다.

‘음악과정’은 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피아노 등을 1대 1로 개인레슨을 진행한다.

‘교양자격 및 일반과정’에서는 풍선아트전문가 2급, 폼아트전문가 2급, 스피치컨설팅지도사 2급, 아동발달과 놀이치료 과정이 진행되며, 사단법인협회와 산업인력관리공단이 수여하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강좌들이다.

‘스포츠 및 건강관리자격증과정’은 스포츠 마사지 2급, 웃음치료사 1급과 레크리에이션 1급, 스킨스쿠버 오픈워터과정, 골프, 필라테스 등의 강좌가 마련됐다. 이 중 스킨스쿠버 강좌는 다이빙의 종류와 기능, 각종 장비의 사용방법, 인체와 수중세계, 다이빙 계획과 실행 등의 실기교육과 함께 스노클링과 스쿠버 스킬 등의 실기교육이 함께 진행돼 전문 스킨스쿠버가 되기 위한 다양한 정보와 실제를 병행할 수 있게 했다.

다양한 할인혜택도 평생교육의 즐거움을 더하게 했다. 5명 이상이 단체 등록하거나 한 사람이 2개 이상의 강좌를 등록할 경우 5%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교사와 대학 명예 학생, 60세 이상의 어르신과 백석대학교와 백석문화대학을 졸업한 경우 20%, 학교법인 백석대학교 교직원들의 가족과 평생교육원 직전 학기 수료생들에게도 20%의 할인이 적용된다. 학교법인 백석대학교 교직원들에게는 30%의 할인혜택이 있다.

평생교육원 김춘식 원장은 “우리 평생교육원은 평생학습의 이념인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 교육, 평생학습사회’를 실현시키기 위해 1998년 설치된 평생교육기관”이라고 설명하고,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웃과 함께 하는 대학으로서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많은 지원과 협력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