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복음화 촉진방안을 위한 연구과제’ 공모
상태바
‘학원복음화 촉진방안을 위한 연구과제’ 공모
  • 공종은
  • 승인 2008.05.21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목실, 6백만원 연구비 지원·내년 1학기부터 적용

백석문화대학과 백석대학교 교목실(교목 부총장:허광재 박사)가 ‘담임목사의 목회 효율성 제고와 학원복음화 촉진 방안을 위한 연구과제’를 공모한다.


이번 연구과제 공모는 양 대학의 설립 이념 구현과 정체성 확립을 위해 교목실이 진행하는 것으로, 학원복음화 사역 중 학생 전도와 담임목사 목회활동 분야를 조사하고 진단하며 평가적 측면에서 강화함으로써 복음화 사역을 보다 효과적으로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을 담고 있다.


▲학생 신앙 발전 추이 조사·분석 방법 개발 ▲담임목사의 목회활동 진단 평가 지표 개발 등을 목적으로 하며, 학생의 캠퍼스 생활 기간 동안 신앙 발전의 추이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이 개발돼야 한다. 또한 담임목사의 목회활동을 진단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요인들을 분류하고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정밀한 지표를 개발해야 한다.


교목 부총장 허광재 목사는 이와 관련 “교목실 차원의 정책 수립과 전략개발의 근거를 제공하고, 목회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이와 함께 “백석대학교가 실시하고 있는 담임목사 계속 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한 토대도 함께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교목실은 연구과제 공모를 통해 학생들의 신앙상태와 그 변동상황을 각 학년별·학부별·년차별로 파악할 수 있어 학원복음화를 위해 학교적인 차원에서 효과적이며 시의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학생들의 신앙발전 추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 학부 담임목사가 학부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할 수 있으며, 단계적이고 적용이 용이한 목회계획을 수립하는 데도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담임목사의 목회활동을 진단하고 평가함으로써 자신의 목회를 객관적 기준에 따라 바라보고, 개선과 개발을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과 계속 교육의 커리큘럼을 기획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과제 개발에는 학교법인 백석대학교 소속 교직원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연구는 9월 30일까지 진행되며 연구과제물도 이날까지 제출해야 한다.


연구 목적과 연구 내용, 연구 결과의 적실성 등을 심사하게 되며, 연구 분야별 각 3백만 원 씩 총 6백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