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그룹 만들어 공부하고 장학금 받자
상태바
스터디그룹 만들어 공부하고 장학금 받자
  • 공종은
  • 승인 2008.03.27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학습개발원 ‘백석 스터디그룹 및 튜터링그룹 프로그램’ 운영

스터디 37개 그룹-튜터링 14개 그룹 등 243명 지원

자발적 학습 공동체 구성·협동학습 문화 정착에 기여

▲ 설명회에는 55개 스터디그룹이 참여했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공동체 구성을 통해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이에 따른 학습 성과 향상 기여를 목적으로 하는 ‘백석 스터디그룹 및 튜터링그룹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백석 스터디그룹은 실시와 관련 교수학습개발원은 지난 17일 백석학술정보관 원격화상강의실에서 백석 스터디그룹 및 튜터링그룹 설명회를 갖고 2008학년도 2학기 동안 본격적인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백석대학교 스터디그룹 23그룹 120명과 튜터링그룹 14그룹 38명, 백석문화대학 스터디그룹 18그룹 85명이 참석해 스터디그룹을 통한 협동심 증진과 이를 통한 학문 탐구에의 관심을 그대로 반영했다.


‘백석 스터디그룹’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공동체 구성을 통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한 학습 성과 향상, 그리고 학생들 간의 소속감과 협동심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매년 개최되는 프로그램이다. 백석대학교와 백석문화대학은 이를 통해 새로운 협동 학습의 문화를 정착시키고 교내 학습 분위기 또한 함께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스터디그룹은 같은 교과목을 수강하는 소그룹으로 조직되며, 한 그룹 당 4~5명이 참여하게 된다. 한 학기 당 총 일곱 번의 모임을 진행해야 하며, 각 모임은 2시간 이상의 활동을 원칙으로 최소 14시간 이상의 스터디 모임을 계속해야 한다.


‘백석 튜터링그룹 프로그램’은 학교 선·후배 간의 학문적 유대감 형성과 협동 학습을 통한 창의적 학습 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기초 및 전공 과목의 심화 학습이 가능하고, 주요 관심사에 대한 주도적 학습과 정보 공유를 함께 이끌어 낸다는 계획으로 추진된다.


튜터링그룹은 3~4학년이거나 대학원생 또는 튜터링 교과목 또는 유사 교과목을 수강했거나 해당 교과목의 성적이 A학점 이상인 튜터 1명과 1~2학년 또는 편입생으로 구성된 튜티 2명으로 그룹을 구성한다.


한 학기 당 총 9회의 모임이 진행돼야 하며, 튜터링그룹 또한 스터디그룹과 같이 각 모임 당 2시간 이상의 활동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총 18시간 이상의 모임이 진행돼야 한다.


학기 초반에는 스터디 및 튜터링그룹을 구성하게 된다. 그룹 모집과 선발은 신청서와 학습계획서를 제출하고 지도교수에게 통보하게 되며, 그룹 토의실과 학습 공간을 배정하게 된다.


학기 중반에는 스터디 및 튜터링그룹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게 된다. 이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주간활동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에 대한 평가가 함께 진행된다. 중간 평가도 이때 실시된다.


학기 후반에는 스터디 및 튜터링그룹이 종결된다. 이때는 최종보고서가 제출돼야 하고, 요구와 만족도 조사가 진행된다.


교수학습개발원은 제출된 최종보고서를 토대로 엄격한 심사를 거친 후 발표회를 진행하며, 우수 그룹을 선발해 시상하고 격려하게 된다.


한편 교수학습개발원은 지난해 실시한 백석 스터디그룹 운영을 통해 믿음상(최우수상) 50만 원, 소망상(우수상) 40만 원, 사랑상 30만 원 등의 장학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