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운동·평화선교 관심가져야
상태바
평화운동·평화선교 관심가져야
  • 운영자
  • 승인 2006.09.14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선교문제가 한국교회의 주요 이슈로 다시 떠오르고 있다. 남북 분단 극복을 비롯 사회적 양극화와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평화문제는 단순한 기도제목이나 구호의 문제가 아니고 구체적이며 현실적인 실천의 과제로서 제기되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되는 것 같다.


세계 교회들도 평화선교에 대한 절박감을 그 어느때보다도 깊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늘과 같은 핵무기 시대에 있어서, 테러와 폭력이 끊이지 않는 세상에서 평화의 문제는 기독인들이 관심가져야 할 첫번째 문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서구의 교회들은 지금 인간의 삶과 평화를 위협하는 반평화적 구조가 핵전쟁과 핵무기에 있다고 보고 반핵운동을 평화운동의 주축으로 삼고 있는데 비해 아시아나 아프리카 남미 등 제3세계권의 기독교회들은 인간의 삶을 억압하고 파괴하는 요소가 전쟁이나 핵무기보다는 가난과 질병, 영양실조 등에 있다고 진단하며 평화운동은 곧 반평화적인 억압과 착취의 구조에서 벗어나 정의를 실현하는데 있다고 보고 평화운동의 방향을 규정하고 있는 것 같다.

사실 오늘의 세계에는 전쟁에 죽는 사람보다 굶어죽는 사람이 훨씬 더 많다고 한다. 이제 한국교회는 제일세계와 제3세계의 평화운동의 방향을 놓고 앞으로 어떤 개념을 가지고 평화운동과 평화선교를 감당할 것인가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에겐 민족의 생존과 삶의 위협이 핵전쟁의 위협과 가난과 억압을 만드는 불의한 사회구조의 양면에서 오고 있기 때문에 평화선교의 과제도 양면에서 추진되어야 한다고 본다.

반평화적인 남북분단과 대결구조를 극복하지 않으면 유사시에 한반도가 얼마나 큰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평화적인 분단이 극복되지 않으면 참된 민주주의도 경제발전도 복지도 자립도 이룰할 수 없기 때문에 평화와 안정에 대한 사명은 이 시대 이 민족의 최대의 과제일 수 밖에 없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한국교회의 평화선교에 대한 방향은 무엇보다 분단극복과 우리 사회의 양극화 갈등극복 그리고 치유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선 평화교육과 대화와 교류를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