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사회참여를 넓혀가야
상태바
교회, 사회참여를 넓혀가야
  • 운영자
  • 승인 2006.06.1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전세계적으로 논의·연구되고 있는 21세기 과제들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기본이념은 모든 비인간화에서의 해방과 인간성의 회복, 그리고 상생과 공존이다. 이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간관계는 ‘수직구조’에서 ‘수평구조’로, 사회체제는 피라미드식 구조에서 원형의 그물망 조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따라서 지역주의, 흑백논리 등 반목과 대립에서 벗어나 공존과 협력을 이루기 위해 거듭나야 한다는 것은 우리의 시대적 사명이 아닌가 생각된다. 교회도 공존과 화합, 협력, 관용의 정신으로 선교에 나설때 사회로부터의 이미지 쇄신은 물론 침체의 돌파구를 열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총대 및 실해위원회에 지역 교계 및 시민단체까지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인가는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교회협 발전과  개혁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최근 제7차 회의를 열어 참여의 폭 확대와 관련한 내용의 발전·개혁안을 논의했다고 한다. 특별위원회는 6월 22일 3차 공청회와 교단장협의회를 거쳐 다음달 10일 8차 회의에서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별위원회는 교회협 총대와 실행위원의 구성비율을 교단대표 80%, 지역대표 10%, 직능별 대표 10%로 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한다.

현재는 각 교단장과 임원 등 주로 교단 대표급 인사들로 구성된 상태다. 특별위원회의 개혁안은 그동안 교회협이 주로 교회협의체로 활동하면서도 교회·교단간 협력과 함께 에큐메니컬(일치·연합) 활동이 미온적이었다는 안팎의 지적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특별위원회는 지역 교회협의회와 여성 및 장애인 인권단체 등도 총대나 실행위원으로 참여케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방안이 결정될 경우 한국교회의 사회참여문제는 새로운 형태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개교회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주목된다.

이제 한국교회는 교회의 사회참여 형태에 대해 폭넓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교회와 사회가 유기적으로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사회선교의 효과를 증대하면서 교회 위상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