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접근하기(2) - 멘토링 교회성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
상태바
멘토링 접근하기(2) - 멘토링 교회성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
  • 승인 2001.08.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내용은 한국멘토링연구소가 실시하는 '멘토링정규과정 집중교육'에서 강의되는 내용으로, 멘토링에 관심을 갖고 있는 교회와 개인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이번 내용은 '교회에서의 멘토링 시작 10단계'입니다. <편집자주>

목회자와 당회에 알림
멘토링의 개념을 교회에 도입하기 전에 담임 목회자와 당회에 먼저 알리는 것이 좋다. 만일 목회자가 멘토링 개념에 익숙하지 않다면 이로 인해 교회가 유익을 얻게 된다는 것을 그가 알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멘토링은 상당히 친밀한 관계를 제공할 수 있고 압박감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안정시키며, 친구를 사귀기 위해 교회에 오는 사람들에게 친구를 만나게 하고, 목회자가 상담을 많이 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지도자 임명
멘토링에는 지도자가 있어야 하며 올바른 방법으로 멘토링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회들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지도자는 멘토링의 바람직한 측면을 이야기하며, 멘토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료들을 수집하고 멘토링의 불꽃을 계속 타오르게 하는 데 필요하다면 무슨 일이든 해야 한다.

멘토링아카데미 조직
아카데미 원장을 임명하고 그 아래 지원팀과 교육팀, 적용팀을 둔다.

멘토를 모시고 싶어하거나 찾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목록 작성
멘토링은 꼼꼼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 멘토가 할 일은 관계가 시작되게 하고 그런 후에 그 관계 속에서 자연적인 힘이 프로그램을 이끌어 가도록 하는 것이다. 멘토링의 개념을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강조하면 멘토링 관계가 더욱 활력을 얻는다. 또한 이따금씩 회보를 발행하고 종종 멘토링 세미나에 참석하도록 한다.

여러 세대가 함께 하는 수련회
교회가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 가운데 하나는 모든 연령층의 남녀를 이끌어 들일만한 활동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모든 남녀, 어른들과 아이들이 함께 참여하는 교회 전체 수련회를 구상해 보는 것이 좋다.
수련회에서 행하는 모든 활동은 능력있는 멘토가 자신과 잘 어울리는 잠재력이 있는 프로테제를 발견할 수 있는 기화를 주는 의도로 이루어진다.

교회 내 특정 그룹에 멘토링 소개
담임목사의 설교에 적극 반영하도록 한다. 또한 멘토링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에 참여하게 하고, 연구서적을 주요 인물들에게 소개하도록 한다. 그리고 멘토링 연구자료를 구입한다.

멘토-프로테제 수련회 개최
수련회를 통해 멘토-프로테제는 함께 시간을 보내고, 이야기하고, 계획을 세우고, 기도하는 가운데 더욱 깊이 서로를 알게 된다. 그리고 멘토로 하여금 자신들의 프로테제들을 이 수련회에 초청해 멘토와 프로테제를 대상으로 강연할 수 있는 능력있는 강사들을 초빙하도록 한다.

멘토링 교육과정 참석
교회의 멘토링 지도자라면 멘토링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이 좋다. 그곳에서 최신 정보와 생각·연구·방법·자료·격려 그리고 개인적인 차원의 가르침을 받을 수 있다.

멘토링 관심자에 대한 자료 제공
멘토링 자료에는 감동적인 이야기들과 여러 가지 소식들, 교육적인 논문들이 실려있기 때문에 멘토링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받아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자료는 멘토링에 대한 자연스러운 관심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하려는 목적에서 만들어진다.

멘토들의 훈련과 격려
확신은 프로테제는 물론이고 멘토의 입장에서 가장 크고 유일한 관심거리다. 내가 상대에게 받아들여지리라는 확신,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알게 될 것이라는 확신, 무언가 할 말이 있다는 확신, 그리고 그들과 함께 있고 기록한 노트를 비교하며 서로를 격려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다른 방법은 멘토들을 위해 후원 모임을 조직하는 것이다. 멘토들은 그 모임을 통해 한 달에 한 번 만나서 멘토링 과정에 대해 토의하고 서로 묻기도 하고 대답하기도 한다.

멘토링 조직을 세우려는 꿈을 절대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그 조직을 통해 어린이와 모든 젊은이들은 평생의 멘토들을 만날 수 있다. 멘토들은 젊은이들을 보살피고 그들이 잘 되는 것을 보기 원하고, 남은 여생동안 그들과 함께 하게 된다. 그 꿈을 항상 간직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