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제를 위한 지침
상태바
프로테제를 위한 지침
  • 승인 2001.08.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절한 질문을 하라
멘토와 만나기 전에 무슨 질문을 할 것인지를 생각해 두라. 그리고 그것들을 자신의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사용하라.
기대하는 수준을 분명히하라
멘토링의 목표는 완전보다는 발전하는 데 있다.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아주 특별한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지만 누구나 수준은 향상된다.
배우는 위치를 받아들이라
배우는 데 자존심을 세우지 말라. 멘토에게 환심을 사려는 행위는 오히려 관계만 불편하게 할 뿐이다. 그리고 배워야 할 점들을 배우지 못하는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존경하되 우상화하지는 말라
멘토를 우상으로 받들다 보면 그의 지식과 경험이 가져다 주는 강점들을 객관적 입장에서 받아들이지 못하게 된다. 존경하되 객관적이고 분석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배운 것은 즉시 실천하라
가장 이상적인 관계는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데 초점이 모아진다. 배우라, 실천하라, 그리고 내것으로 만들라.
행동을 주의하라
어떤 주체를 함께 배울 것인지를 정하고 만나는 시간이 가장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라. 정기적으로 만나고, 충분한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도록 시간을 잡으라.
성장하는 것을 보여주라
v 말로는 감사하다고 하면서 전혀 나아지는 것이 없다면 멘토는 실패했다고 느낄 것이다.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은 보답이다.
그만두겠다는 말을 조심하라
꼭 해내고 말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라. 끝까지 인내하면서 승리를 쟁취하겠다는 자세를 보여주라. 그럴 때 멘토는 자기의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 않다는 확신을 갖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