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역의 원리
상태바
교육사역의 원리
  • 송영락
  • 승인 2006.01.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 열정, 지혜를 동원해라



우리는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교육 사역의 현장에서 그리스도께서 모범을 보여 주셨던 사랑의 도를 근간으로, 피교육자의 전인격적 성숙과 장차 미래의 참된 그리스도의 제자화를 위한 성령의 온전하신 사역을 겸허히 함께 하는 일에 헌신하기 위하여 부름을 입었다.

인간은 오직 전적으로 타락하였기에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으로서만 구원이 가능한 일이며, 교육은 이를 위해 쓰임 받는 중요한 일임을 우리는 결코 부인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영아에서부터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성령의 도움을 받아 하나님의 제자들을 길러내는 일에 헌신된 마음으로 기도하며 나아가야 한다.



교육사역의 원리

‘교육사역의 원리’는 곧 교사의 태도와 직결된다. 이는 담당교역자가 교사에게 사역의 방향(혹은 중심가치)을 설정해 주는 부분이다.

 1. 사랑으로 포용 -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가지고 한 영혼의 귀중함을 알아 한 사람 한 사람을 포용하여 그들에게 사랑의 진솔한 감정을 제공하도록 한다.

 2. 열정적인 관심 - 교회학교에 소속된 모든 학생들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으로 그들을 향한 열정적인 관심을 보여주도록 한다.

 3. 모든 지혜를 동원 - 모든 사역에 있어서 기도하되 그들의 발달단계에 맞게 철저히 준비하고, 준비된 것을 행할 때는 모든 지혜를 동원하여 전인적으로 가르친다.

 4. 삶을 위한 교육 - 모든 가르치는 내용은 배우는 자의 삶의 현장과 연결하여 현실화하도록 한다.



교육의 기초

교육의 기초는 성령의 교육주체화, 피교육자의 전인격화, 교사의 전문화, 교육방법의 다양화, 교육과정의 체계화에 근거를 둔다. 이를 구체적으로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성령의 교육주체화 - 모든 교육활동의 주체를 성령에 두고 성령중심으로 사역한다.

 2. 피교육자의 전인격화 - 피교육자들의 전인격적인 성숙을 통한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화를 이룬다.

 3. 교사의 전문화 - 전문적인 교육을 통하여 교사의 질적 성숙을 이룬다.

 4. 교육방법의 다양화 - 성경이 허락하는 교육의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5. 교육과정의 체계화 - 유치부에서 고등부에 이르기까지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교육사역에서의 예배

예배는 하나님과의 만남을 체험하는 ‘장’으로써 그 헌신 자체가 하나의 축제가 되어야 하며, 그것으로 참여한 모든 이들에게 하나님의 임재를 지성적, 감성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1. 성령의 역사가 충분히 임재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과 최선의 노력을 동원하여 예배를 기획하도록 한다.

 2. 말씀을 선포하는 설교에 주안점을 두고 모든 프로그램을 주제화시키도록 한다.

 3. 예배는 그것 자체가 하나의 목적임과 동시에, 또 하나의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한 교육적 배려를 소홀하지 않도록 한다.

 4. 예배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또한 매 주일 드려지는 예배를 다양한 변화를 시도함으로써 모든 이들에게 기대감을 갖도록 한다.

/김종석 목사(서울나들목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