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황에 적극 대응할 때다
상태바
사회정황에 적극 대응할 때다
  • 운영자
  • 승인 2006.01.0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의 설문조사들에 따르면 우리 국민들은 과거에 비해 현재 불안감이 더 커졌다고 느낄 뿐 아니라 앞으로도 불안감이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외환위기를 경험한 후, 한국사회에서는 실업과 가난에 대한 불안감이 크게 증가했고, 사회불안에 대한 우려가 그 어느때보다도 높다. 그런데 새해 정국은 더욱 어둡고 갑갑하기만 하다. 사학법 개정안 강행처리와 이에 대한 반발과 장외투쟁, 반쪽국회로 예산안 강행처리 등 정치권을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온다.

여야의 신년사는 ‘21세기 선진한국건설’ ‘국민통합’ ‘미래’ ‘평화’ ‘사랑’ 등 온갖 미사여구들이 총동원됐으나 이같은 어휘들이 ‘말의 성찰’이 되지 않길 바랄 뿐이다.

이대로 가다간 5월의 지방선거, 내년 12월의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나라 전체가 정치의 광풍에 휘말리면서 경제와 민생이 외면당하지 않을까 우려의 소리가 높다. 정치권은 대화와 타협, 상생과 협력의 정치로 돌아가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경쟁하길 바란다.

우리 사회에 중산층 약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도 큰 문제다. 한 조사에 따르면 자신이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1994년 70%에서 지난해 말에는 56%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줄어든 중산층은 상류층으로 진입하기 보다 대부분 빈곤층으로 전락했다는 점에 정치권은 크게 반성해야 할 것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는 건강한 경쟁과 책임의식이 자리잡기 어렵다.

중산층 약화는 경기침체 장기화와 반기업 반부자 정서의 확산을 불러오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어쨋든 사회여론형성과 경제활동의 중심세력인 중산층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 사회의 건강상태가 총체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중산층을 복원하는 일은 사회균열과 정치적 혼란을 막기 위해서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현안임을 잊어선 안될 것이다. 여기에는 경제활력을 높이는 길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
기업활동을 북돋워 안정된 일자리와 다양한 소득창출의 길을 밀어주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