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역자 생활비 평준화’ 반발 움직임
상태바
‘교역자 생활비 평준화’ 반발 움직임
  • 공종은
  • 승인 2005.09.1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총회, 총회 앞두고 이슈로 부상



올해 전면적인 시행 이후 ‘미자립 교회 교역자 생활비 평준화 사업’이 예장통합총회(총회장:김태범 목사) 90회 총회에서 이슈로 부상했다.


‘미자립 교회 교역자 생활비 평준화 사업’이 이번 회기의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른 것은 순조롭지 못한 진행과 노회별 여건 차이로 인한 지원 부진으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기 때문.

교역자 생활비 평준화 사업은 실시 이후 서울노회와 평양노회, 진주남노회의 경우처럼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지만, 강원노회, 목포동노회, 진주노회 등 평준화 사업을 위한 지원 비율이 50%를 밑도는 등 미미한 지원에 그치고 있는 노회들의 숫자도 상당해 이와 관련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진주남노회의 경우 노회 차원에서 교역자 생활비 평준화 사업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조직적 반발 움직임을 이미 보였고, 개척미자립교회연합회 또한 지난 7월 개최한 총회에서 교역자 생활비 평준화 사업 반대하는 의견을 표명,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더해 장애인 교회 등 각종 특수 사역을 전개하고 있는 교회들의 경우 평준화 사업이 실시되면서 후원금 지원이 중단되는 등 위기 상황을 맞고 있고, 일부 노회의 경우 시행 6개월이 지나도록 노회 산하 교회 가운데 한 곳의 교회만 총회가 마련한 지원 방안에 따라 결연 노회에 지원금을 보내고 있어 이와 관련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생활비 평준화 사업이 삐걱거리자 통합총회는 재정부와 함께 교단 산하 소망교회와 명성교회 등 42개 교회들에게 협조를 요청, 10구좌에서 1백 구좌까지의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그러나 총회 내부에서는 “교역자 생활비 평준화 정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일부 교회들이 부담을 떠안게 하는 조치로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교회가 아닌 노회적 차원에서의 지원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하는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어, 이번 총회에서 어떤 대책으로 이 문제를 풀어나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