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학문 연계 사회봉사 공모 지원사업’ 선정
상태바
‘전공학문 연계 사회봉사 공모 지원사업’ 선정
  • 공종은
  • 승인 2005.07.19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대-백석대 사회복지․사범․레저스포츠학부 등 4개 팀



천안대학교(총장:장종현 박사)와 백석대학(학장:허광재 박사)의 사회복지학부와 사범학부, 레저스포츠학부 등 4개 팀이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가 주최한 ‘2005 대학 전공학문 연계 사회봉사 공모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공모 지원사업에 선정된 팀은 천안대 2팀, 백석대 2팀 등으로, 천안대에서는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 전공과 사범학부 특수체육교육과, 백석대에서는 사회복지학부와 레저스포츠학부 등 4개 팀이다.

천안대 사회복지학부가 지원한 프로그램은 ‘마음으로 보는 세상’. 지역사회의 어르신들에게 보다 즐겁고 유익한 여가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는 노인복지 프로그램에 관한 실질적인 이해와 경험을 증진시키기는 것은 물론 노인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천안 지역의 경로당에서 총 54시간의 봉사활동을 전개한다.

프로그램에는 ‘부채 만들기’, ‘그림그리기’, ‘손거울 만들기’, ‘명찰 만들기’, ‘간단한 음식 만들기’ 등의 참여 활동과, 학생들의 자원봉사 체험으로 구성되는 ‘등대의 집 방문’, 어르신과 함께 하는 ‘천안대 천사축전 참여’도 진행한다.

사범학부 특수체육교육과의 ‘천안대학교 장애아동 체육교실’은 대학이 보유한 인적자원과 시설 및 프로그램을 지역사회에 환원시키는 활동으로 전개된다. 장애아동들에게 부족한 신체활동의 기회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28일 동안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지도교수와 지도교사(학생), 장애 학생 등 41명이 참여하게 된다.

장애아동 체육교실은 이를 통해 ▲일상생활 활동의 바탕이 되는 체력 향상 ▲자조기능 향상을 위한 기본운동 기술 및 놀이기술 발달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습득 ▲운동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장애아동들에게 부족한 사회성 함양을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체력운동, 리듬 및 댄스, 기본운동기술(차기, 던지기, 치기, 헙, 립, 스킵, 슬라이드, 겔롭, 점프)과 이를 이용한 게임, 인라인스케이트, 등산, 체력검사, 기본운동기술 및 패턴(이동기술과 조작기술), 스키 등의 내용으로 꾸며진다.

백석대학 사회복지학부의 ‘인형극을 통해 다시 보는 아동, 노인의 성’은 아동기의 성과 노인의 성에 대한 교육방법에 있어서의 접근성을 고려, 흥미있고 독창적인 성교육을 실시해 성에 대한 교육과 성폭력 예방법 등을 습득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된다.

8월 말까지 40시간의 봉사활동을 전개하며, 학생들에게는 사회복지에서 아동이나 노인의 성과 관련된 인형극 공연을 통해 전문 지식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게 된다.

아동과 노인의 성 프로그램은 충청권 내의 어린이집과 유치원, 경로당에서 실시되며, 유치원 인형극 공연 수익금을 경로당 인형극 공연 시 방문 경비로 사용해 생산적 사회봉사를 도모하게 된다.

레저스포츠학부의 ‘천안시 노인복지회관 스포츠 마사지 봉사활동’은 노인에 대한 공경심과 현장 학습을 통한 자신감 충전, 실버산업에 대한 긍정적 인지도 확산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프로그램이다.

근력이 약화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학교 교과과정에서 다룬 스포츠 마사지를 실제 적용, 근육계통에 쌓인 피로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생활 스포츠의 올바른 지도와 확산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한다.

스포츠 마사지는 천안시 노인복지회관에서 12월 초까지 64시간 동안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