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의 희귀 작품 일반 시민에 공개”
상태바
“독립운동가의 희귀 작품 일반 시민에 공개”
  • 김태현 기자
  • 승인 2024.03.29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운동가 오세창 선생의 유품 ‘화목할 화(和)’자 서예 전시
김소월, 노천명 시인 등의 시집, 전문 문학관에서 관람 가능
백석대가 지난 28일 몽골후레정보통신대학 이재복 부총장으로부터 오세창 선생의 서예 작품 등을 기증받았다.
백석대가 지난 28일 몽골후레정보통신대학 이재복 부총장으로부터 오세창 선생의 서예 작품 등을 기증받았다.

백석대학교가 희귀 문화재를 일반 시민들과 함께 감상하기로 결정했다.

백석대 박물관은 독립운동가인 위창 오세창 선생(1864~1953)의 귀중한 유품인 서예 작품과 함께 김소월의『못잊어』(1962), 노천명의 『사슴의노래』(1958), 김윤식의 『아직은 체념할 수 없는 까닭』(1960) 등 시집도 같이 기증받아 대중에게 전시하기로 했다.

백석대학교(총장:장종현)는 지난 28일 교내 진리관 대학혁신위원장실에서 몽골후레정보통신대학 이재복 부총장으로부터 오세창 선생의 서예 작품 등을 기증받았다.

오세창 선생은 3.1운동 당시 33인의 민족대표로 기미독립선언서에 서명한 오 선생은 서예가와 언론인으로도 왕성한 활동을 했던 인물이다.

기증품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한자 ‘화목할 화(和)’자를 쓴 서예 작품이다. 전문가들은 ‘국민 모두가 화합된 힘으로 독립을 쟁취해야 한다’는 의미와 ‘부부는 화목하게 지내야 한다’는 뜻이 함께 담겨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기증받은 시집들은 교내 시 전문 문학관인 ‘산사(山史) 현대시 100년관’에 전시할 예정이다.

기증자 이재복 부총장은 “최근 백석대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는데, 이 대학이 여러 가지 박물관을 만들어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켜가고 있는 것에 큰 감동을 받았다”면서 “특히 박물관 안에 유관순 열사 전시관을 조성한 것을 보고 같은 독립운동가인 오 선생의 작품을 함께 전시하면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기증을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백석대 역사박물관 문현미 관장은 “오 선생의 소중한 유품을 우리 대학에 기증해준 이 부총장에게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린다”면서 “이 작품을 많은 국민이 볼 수 있도록 박물관에 별도의 코너를 만들어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백석대는 아름다운 캠퍼스 안에 ‘기독교박물관’, ‘산사(山史) 현대시 100년관’, ‘보리생명미술관’,‘백석역사관’ 등 등을 열어 국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기독교박물관 안에 있는 유관순 열사 전시관에는 유 열사가 남긴 유일한 유품으로 알려진 ‘뜨개 모자’가 특별 전시돼 있어 전국에서 관람객이 몰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