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 최선을 드리는 자에게 생명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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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 최선을 드리는 자에게 생명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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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5.12.15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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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 불순종의 결과
▲ 이경직 교수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명령을 따랐을 때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왕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가축의 처음 난 것을 다 치셨다”(출 12:29).

이집트의 최고 권력자 파라오도 이집트의 미래를 상징하는 자신의 첫 아들이 죽는 것을 막지 못했다. 파라오를 생명의 근원으로 믿고 따르던 이집트 백성은 파라오가 생명을 지킬 수 없음을 확인하였다.

파라오는 그들에게 생명을 공급하는 절대적 존재가 더 이상 아니었다. 파라오도 다른 이집트인들과 동일하게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야 하는 대상이었다.

이집트에서 가장 비참한 자리에 있는 죄수의 첫 아들도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되었다.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사람은 신분귀천을 막론하고 심판의 대상이 된다.
이집트 감옥에 있던 죄수는 모세의 요구에 불응한 파라오의 결정과 관련하여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그는 감옥 밖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몰랐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첫 아들이 죽게 된 일에 대해 억울해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이집트 파라오의 통치 아래 있는 사람이라는 점에서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었던 것이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고전 15:22) 그들은 그들을 대표하는 파라오의 불순종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었다.

이는 이집트인들의 가축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이집트의 가축들의 처음 난 것이 다 죽게 되었다. 그 가축들이 잘못된 일을 한 것은 아니지만, 파라오와 같은 인간의 불순종 때문에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다”(롬 8:22).

열 번째 재앙이 이집트 땅에 “온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부르짖음이 있었다”(출 12:30). 그 밤에 파라오와 모든 이집트인들은 잠을 이룰 수 없었을 것이다. 첫 아들이 죽으리라는 모세의 경고가 이미 있었기 때문이다. 앞서 이루어진 아홉 가지 재앙들은 모세의 경고가 언제나 실현되었음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곧 닥칠 재앙에 대해서는 두려워하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회개하지 않았다. 그들은 모세의 경고를 기억하고 있었지만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 말씀 앞에서 굳어 있었다. 이집트 전역에서 큰 부르짖음이 있었다. “그 나라에 죽임을 당하지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이다”(출 12:30). 이스라엘 백성을 억압했던 이집트인들 때문에 생겼던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이 하나님께 도달한 결과였다”(출 3:7, 9). 이집트인들의 부르짖음은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보다 훨씬 더 컸다.

이집트 전역을 흑암으로 덮은 아홉 번째 재앙은 파라오의 아버지인 태양신을 무력화시켰다.

열 번째 재앙은 신으로 여겨졌던 파라오의 첫 아들을 죽게 함으로써 파라오의 신적 권위를 무너뜨렸다. 사람들에게 생명을 준다고 여겨졌던 이집트 신 오시리스(Osiris)와 출생을 책임지며 집을 보호한다고 여겨졌던 신 타우르트(Taurt), 자녀 생산의 여신 민(Min)이 열 번째 재앙을 통해 무력화되고 심판받았다. 자녀를 보호하는 일을 한다고 여겨졌던 이시스(Isis)는 파라오의 첫 아들조차 지켜낼 수 없었다.
아홉 번째 재앙까지 파라오는 자신의 백성이 고통 받는데도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다. 그의 첫 아들이 죽었을 때 파라오의 가정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이 때에 비로소 파라오는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을 인정했다. 어리석은 자는 최종적인 파멸이 와야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한다.

파라오는 신들의 도움을 받아 우주의 질서(ma’at)를 책임진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하나님은 열 가지 재앙을 통해 이집트의 신들이 무력함을 드러내셨으며, 파라오가 우주의 질서를 책임지는 통치자가 아님을 밝히셨다. 우주의 참된 주권자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첫 아들들을 죽이지 않으시고 유월절 양의 죽음을 대가로 그분의 소유로 삼으셨다.

우리는 우리의 소유 중 가장 좋은 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쓰고 남은 것을, 우리가 더 이상 아까워하지 않는 것을 하나님께 드리려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우리의 주인이신 하나님은 우리에게서 가장 좋은 것을 요구하신다. 이를 통해 하나님은 그분이 우리의 주님이심을 인정받고 싶어 하신다. 이집트 신들은 이집트의 첫 아들들을 그들의 소유라고 주장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죽음을 내리심으로써 그 주장을 부정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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