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김유민목사의 교회개척ABC
상태바
2.김유민목사의 교회개척ABC
  • 윤영호
  • 승인 2005.02.2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개척의 절대적 필요성

왜 새로운 교회를 개척해야 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교회개척을 시도하지 말아야 한다. 교회개척에 부정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이미 교회들이 있는 지역에 새 교회를 개척하는 것은 교회간의 경쟁이 극심한 한국의 상황에서 불필요한 경쟁을 조장하고 신자들뿐만 아니라 불신자들에게 조차 덕이 되지 못하는 비윤리적인 것이라고 하면서 무분별한 교회개척이 한국교회 전체에 심각한 질병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한국 교회의 교회개척을 위한 끊임없는 시도와 열정이 식지 않음 또한 현재 우리의 모습이다.


이러한 교회개척에 대한 여러 현상적(現象的)인 질문에 대해 이제 우리는 교회개척(敎會開拓)에 대한 기나긴 고려(考慮)의 여정(旅程)을 통하여 확실한 대답을 구하고자 한다. 여정의 출발에 앞서 우리는 먼저 교회와 교회의 사명 그리고 교회개척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정의부터 살펴보고자 한다.


피터 바이얼하우스(Peter Beyerhaus)는 다음과 같이 교회를 정의한다. “교회는 구속(救贖) 받은 사람들의 공동체인 동시에 구속하고 있는 공동체이다.” 즉 교회란 하나님께서 그 자신을 이 세상에 나타내 보이시는 매체(媒體)이기 때문에 이 땅 위의 유일무이(唯一無二)한 구속(救贖)의 대행기관(代行機關)이라는 것이다.


또한 성경은 세상에 속한 하나님의 대행기관인 교회가 세 가지 사명을 수행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교회의 첫째 사명은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께 예배하며 하나님을 섬기고 그에게 영광을 돌리는데 있다. (요4;23~24). 둘째로, 교회는 교회에 속한 지체들을 튼튼하게 하고 온전케 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 (엡4;12).


셋째로, 교회는 세상 사람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전파할 책임과 복음의 능력을 증거할 책임이 있고 이것은 바로 주님의 지상명령이다.(마28;18~20). 이를 위하여 교회가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일 가운데 하나가 ‘전도(evangelism)’이다. 교회는 전도하는 일을 통하여 세상 속에서의 구속(救贖)을 위한 하나님의 대행기관(代行機關) 으로서의 사역을 수행한다.



교회개척은 하나님 명령



교회개척이란 무엇인가? 교회개척(敎會開拓) 이란 “기존의 한 교회가 다른 공동체에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나누기 위해 그리스도의 제자로 이루어진 새로운 회중을 형성하는 행위” 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른다면 주님의 지상명령(마28;18~20)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교회개척의 근본적인 의미이다. 즉 교회개척은 교회의 사명이며 복음을 확장시키는 신약성경적인 방식이다. 초대교회는 새로운 교회를 개척해 나감으로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수행했다.


바나바와 바울은 그들이 도착하는 곳마다 복음을 전파하였고 각처에서 회심한 사람들은 각각 새로운 교회를 형성하며 다른 교회를 설립하는 일을 하였음을 초대교회 역사(歷史)를 통하여 우리는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오늘의 교회도 복음 확장이란 주님의 명령을 초대교회의 교회증식(church multiplication) 방법을 따름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로서 새로운 교회를 의도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순종이라는 명제를 성립시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