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을 꼭 써야하나요?
상태바
안경을 꼭 써야하나요?
  • 운영자
  • 승인 2005.02.0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소영의 건강한 눈으로 세상보기(4)
최근 어린 나이에 안경을 쓰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중, 고등학교 때에는 안경을 쓰지 않는 아이가 이상할 정도다. 안경을 써야 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고 원인이 같아도 안경을 꼭 써야하는 경우도 있지만 꼭 쓰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다. 결국 안경을 쓰게 할 것인지 하는 판단 기준은 아이마다 다르게 된다.

이렇게 안경은 우리 생활에 익숙한, 없어서는 안 되는 물건이 되었지만 환자의 부모님들에게 “이 아이는 안경을 써야 합니다.”라고 하면 10명 중 7, 8명은 무척 실망하고 안타까워한다. 본인들도 안경을 쓰고 있으면서...  사실 필자는 의사를 처음 시작하던 시절에는 이런 보호자들의 심정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 “안경을 쓰면 정상이라니까요. 왜 이렇게 걱정을 하세요?” 하고 반문하곤 했었다. 하지만 언젠가 절친한 친구의 전화를 한통 받은 후부터는 부모님들의 심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친구의 말인 즉 슨 4살 된 아들이 난시가 심하고 그로 인한 약시가 생겨서 안경을 써야 한다는 말을 의사한테 듣는 순간 이 예쁜 얼굴에 안경이라니.. 하는 생각이 들면서 눈물이 나더라는 것이다. 평생 안경을 안 쓰면 희미한 광경을 봐야 한다는 것이 너무 안타깝다고 했다. 이 친구도 역시 의사였다. 이 말을 듣고 내가 너무 냉정하게 환자의 병만 봤구나 하는 생각을 했고 그 이후로는 아이들이 안경을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쓸 수 있도록 안경의 모양이나 크기까지 아이들의 부모에게 코치하고 있다.

대부분 안경을 쓰는 이유는 근시, 난시, 원시 등의 굴절이상 때문이다. 여기에 약시나 사시 또는 그 외의 다른 병이 동반되었는지에 따라 안경을 쓸 것인지, 쓰게 되면 하루 종일 써야만 하는지, 나중에 안경을 벗을 수는 있는지 그리고 안경 외에 다른 방법은 없는지가 결정되게 된다. 굴절이상만으로 안경을 쓰게 된 경우 안경을 쓰고 1.0의 시력이 나온다면 사실은 안경을 쓰게 되었다는 사실 빼고는 걱정할 필요는 없다.

눈의 기능은 정상이되 눈의 모양이 약간 이상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물론 꼬마들이 코에 안경을 걸치고 다니는 모습을 보면 딱하고 안타까운 건 사실이다. 이런 아이의 부모님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얘기가 있다. 필자가 존경하는 모 대학 교수님의 말씀이다. “안경이 없다면 모를까 안경이 있어서 얼마나 다행입니까?”

 
 
김소영 / 서울대학병원 안과 전임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