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극복 나서지 않는 국회의원은 ‘직무유기’”
상태바
“기후위기 극복 나서지 않는 국회의원은 ‘직무유기’”
  • 한현구 기자
  • 승인 2024.03.22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총선 네트워크’ 지난 21일 기자회견 열고 7대 요구 발표
‘기후총선을 바라는 그리스도인 네트워크’ 문형욱 공동대표가 7대 요구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22대 국회를 구성할 모든 정당과 후보자들에게 요구합니다. 위선적인 죽음의 체제를 버리고 생명의 국회를 만드십시오. 그것이 여러분들이 지금 전 세계적 기후비상사태를 앞두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입니다.”

‘기후총선을 바라는 그리스도인 네트워크’가 지난 21일 국회소통관에서 ‘22대 총선, 각 정당은 죽음의 체제를 버리고 생명의 국회로’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갖고 7대 요구를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기후총선 네트워크는 지금 벌어지는 기후 위기의 원인은 ‘죽음의 체제’에 있다고 진단하면서 △기후위기 극복과 불평등 철폐를 위한 ‘기후정의 기본법’을 제정할 것 △재난 안전체계를 마련해 누구도 기후재난으로 죽지 않는 안전한 삶의 권리를 보장할 것 △탈핵, 탈석탄 및 노동자를 위한 ‘정의로운 전환법’을 제정할 것 △에너지, 주거, 교통, 노동, 농업, 여성, 보건, 교육 등 삶의 필수적인 영역의 공공성을 강화할 것 △생태계를 파괴하고 기후위기를 가속화하는 신공항건설, 국립공원 개발 등 각종 개발 사업을 중단할 것 △생명을 죽이고 막대한 탄소를 배출하는 전쟁 무기 지원과 방위산업을 중단할 것 △오염자 부담 원칙에 따라 탄소다배출 기업과 부유층에 ‘탄소소득세’를 부과하고 탄소 배출 규제를 강화할 것 등을 요청했다.

기자회견에 나선 기후위기기독인연대 박득훈 이사는 “대한민국이 선진국에 진입했다고 자랑하지만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에 있어서 매우 소극적이라는 것을 알만한 사람은 다 안다. 특히 정치인들과 지배세력은 권력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그 책임이 더 막중하다”며 “정치인들이 분명한 정책과 목표를 세우고 실질적으로 법과 제도를 바꿔나가지 않는 한 생태계의 미래는 매우 암담하다. 모든 정치인들은 유권자와 하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기후위기 극복에 전력하는 행동을 보여주길 호소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인들뿐 아니라 선거에 참여할 유권자들에게도 메시지를 전했다. 이날 함께한 성서한국 구교형 이사장은 “젊은이들이 앞으로 살아갈 세상에서 매우 중요한 기후위기와 환경적 조건에 대해 무관심을 넘어 과제에 역행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저출산 대책을 수립해봤자 백약이 무효”라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고민하며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정치세력에 소신투표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7대 요구를 발표한 기후위기기독인연대 문형욱 공동대표는 “지금은 국가적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사회 전 영역에서 탈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이행해야 한다”며 “국회의 주도가 아닌 시장에 맡겨서는 절대로 해결할 수 없다. 그것은 국민의 대리인으로써 위임 받은 역할을 내팽개치고 기후 비상사태 앞에 직무유기를 하는 것이다. 22대 국회는 기후시계를 늦출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국회”라고 실질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한편, ‘기후총선을 바라는 그리스도인 네트워크’는 기후위기 대응의 골든타임 한복판에 있는 22개 국회가 기후위기 문제를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는 취지로 지난 2월 출범했다. 지난 2월 5일에는 교계 원로들과 기독시민단체들이 공동 제안한 ‘22대 총선,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총체적 전환의 시작점으로’라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크리스천들의 서명을 받은 바 있다.

발언하는 기후위기기독인연대 박득훈 이사.(사진:에큐메니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