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생 대책 공약에 지역균형 발전 정책 담아야”
상태바
“저출생 대책 공약에 지역균형 발전 정책 담아야”
  • 정하라 기자
  • 승인 2024.01.23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대본, 여야 ‘저출생’ 총선 공약에 입장문 발표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저출생’ 공약을 발표한 가운데 저출생국민운동본부(본부장:감경철, 이하 출대본)가 지난 19일 종교계의 견해를 담은 입장문을 발표했다.

출대본은 입장문을 통해 여야 저출생대책 공약 발표를 적극 환영하며,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영유아 및 아동 돌봄 공약이 보완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개진했다.

출대본은 입장문에서 “여야가 저출생 대책 공약을 발표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며 “초저출생이라는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치권의 노력이 4월 총선 결과와 관계없이 성과를 가져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정부와 지자체, 기업과 종교 등 각계에서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시점에 시너지 효과를 거두리라 기대한다”면서도 “이번 여야의 공약에 지역 돌봄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없는 것은 아쉬운 점”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지자체에 맞는 유연한 돌봄정책이 개발되고, 이를 중앙정부가 적극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전국적으로 실효성이 있는 정책으로 완수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시민‧종교단체 지도자들로 구성된 저출생대책국민운동본부는 일찍이 저출생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2006년 ‘생명과 희망의 네트워크’를 결성했다. 심각한 저출생문제에 대한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2010년 ‘출산장려국민운동본부’를 출범시켜 범사회적 운동을 전개한 바 있다.

2022년에는 출대본을 결성해 범사회적·종교적 저출생극복운동을 전개하면서 저출생 위기 상황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 조성에 주력해왔다. 또 지역사회에서의 저출생 극복을 위해 영유아 아동돌봄지역 사각화 예방에 힘쓰고 있다.

출대본은 “지역 불균형과 지역 편차로 인한 지방의 소멸화는 영유아 돌봄시설이 없는 사각지대로 이어져 저출생 극복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며 “인구소멸이라는 중대한 위기 앞에 종교계도 더 이상 방관해서는 안된다”며 저출생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종교계의 협력을 요청했다. 종교계가 정치권, 중앙정부, 지자체 그리고 기업 등 각계와 협력해 저출생 극복을 뒷받침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것.

끝으로 출대본은 “사회 전반에 조성된 초저출생에 대한 위기의식과 함께 극복하려는 노력이 결실을 맺어 마지막 남은 골든타임인 올해가 초저출생 극복의 원년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