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 94.6% “전 세계 기후위기 심각한 상황”
상태바
선교사 94.6% “전 세계 기후위기 심각한 상황”
  • 한현구 기자
  • 승인 2023.11.1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WMA·살림, ‘선교지 기후위기 대응 세미나’ 개최
기후재난 저개발국가에 집중, 선교사 역할 중요해

해외 선교사들의 94.6%는 ‘기후위기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염과 한파, 산불 등 기후변화의 여파가 대부분 저개발국인 한국 선교사들의 선교 사역지에 집중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사무총장:강대흥 선교사)와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센터장:유미호)은 지난 7일 ‘선교지 기후위기 대응 세미나’를 열고 날로 심각해지는 선교지 기후위기 상황의 대책을 모색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선교지의 기후위기 상황과 이에 대한 선교사들의 생각을 확인할 수 있는 설문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조사에는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서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유럽, 북미와 중남미 등 다양한 대륙에서 221명의 선교사가 참여했다. 다만 한국 선교사들의 사역이 집중된 아시아 대륙이 다수를 차지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가 얼마나 심각하다고 생각하는지 묻자 ‘매우 심각하다’는 답변이 50.7%, ‘심각한 편이다’는 답변이 43.9%를 차지했다. ‘심각하다’는 답변으로 묶으면 비중은 94.6%에 육박해 기후변화의 최전선인 선교지에서 느끼는 긴박함을 가늠해볼 수 있었다. ‘선교지에 당면한 기후재난이 선교지 내 현지인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변한 선교사도 75.5%로 나타났다.

다만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도는 심각성을 인지하는 수치에 따라가지 못했다.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다’는 답변은 29%, ‘많다’는 답변이 ‘40.3%’로 관심이 있는 선교사들의 비율은 69.3%로 집계됐다. 조사를 발표한 정용구 목사(미래한국선교개발센터장)는 “선교사들이 맡고 있는 사역이 많아 기후변화에까지 신경을 쏟을 겨를이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선교지에서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해 교육을 하거나 실천 캠페인을 한 적이 있는지 묻자 ‘한 적이 없다’는 응답이 65.5%로 절반을 넘었다. ‘요즘 하고 있다’고 응답한 선교사는 18.1%에 그쳤고 ‘전에 한 적이 있다’는 응답은 16.3%였다.

선교지 기후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교회가 협력해야 할 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현지 선교지에 맞는 기후환경 교육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43.9%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기후환경 선교에 대한 인식 재고’(31.2%), ‘현지 선교지의 기후위기 현황 파악’(12.7%)이 뒤를 이었다. 기후환경 선교를 지원할 경우 선교지에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기후적응 선교전략 교육 및 사례 공유 △현지 선교지와 협력 가능한 단체 연결 △세계 기후변화 적응 대책에 관한 번역 자료를 각각 1~3순위로 지목했다.

국제기후종교시민네트워크 민정희 사무총장은 기후위기가 현실이 된 세계 각국의 현장을 소개하며 심각성을 일깨웠다.

민 사무총장은 “한국교회가 그동안 환경에 대해 관심을 많이 기울이지 못했다. 지금은 너무 큰 위기로 다가와 버렸다. 교회뿐 아니라 누구라도 이 문제에 당장 대응해야 한다”면서 전 세계 각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상 기후 사례를 소개했다.

기후위기로 인한 영향은 저개발국가에서 더 심각하게 나타난다. 문제는 저개발국가일수록 현 기후위기에 원인을 제공한 비중이 상당히 낮다는 점이다. 민 사무총장은 “기후재난은 전 지구적이지만 그 영향은 차별적이다. 지정학적 원인도 있지만 더 큰 요인은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자본과 기술력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이라면서 “미얀마는 지난 2008년 태풍으로 14만 명이 사망했다. 그런데 미얀마는 전 세계 탄소배출량의 0.1%밖에 차지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주로 저개발국가인 선교지가 당면한 문제는 ‘이미 다가온 기후위기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하는 것. 그는 “지금부터 모든 국가가 탄소 배출을 0에 가깝게 줄인다 해도 기후위기는 이미 현실로 다가왔고 그 영향은 최소 수십 년은 지속될 것”이라면서 “이미 기후재난을 겪고 있는 저개발국가로서는 닥친 재난에 어떻게 적응하며 살아갈 것인가 하는 것이 과제”라고 설명했다.

저개발국가에서 사역하는 선교사들이 할 수 있는 역할도 있다. 먼저는 저개발국가에서 더 이상 탄소배출을 늘리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민 사무총장은 “저개발국가에서는 우리도 지금의 선진국처럼 탄소를 배출해서 개발을 따라잡고 싶다는 마음이 있다. 그런데 그렇게 해버리면 지구는 정말 돌이킬 수 없는 길로 가게 된다”며 “저개발국가의 기본권을 보장하면서 생태계를 함께 보전하는 방향을 지향하고 연구하며 교육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다른 역할은 구조적 문제와 관련이 깊다. 민 사무총장은 “선진국들이 저개발국가에서 자원을 채굴하면서 토양의 오염과 물의 오염이 일어난다. 한국의 시민사회에서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그런 문제에 일일이 접근하기 어렵다. 선교지에 계신 선교사님께서 해당 국가에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목소리를 내고 대응하는 역할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면서 “기독교 가치관을 바탕에 두고 발전이 과연 물질을 더 소유하는 것인지 선교지 현지인들과 함께 고민해주셨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한편, KWMA와 살림은 세미나 이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장기적인 기후위기 대응 로드맵 마련과 선교지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