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칼럼]한눈에 보는 나의 인생 경로
상태바
[시니어칼럼]한눈에 보는 나의 인생 경로
  • 황보옥 웰다잉 강사(각당복지재단)
  • 승인 2023.10.25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과 죽음을 생각하다㉔

자신의 인생 경로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인생 그래프’이다.

인생 그래프는 자신의 인생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경험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자기 행복과 불행의 순간들이 가족과 깊은 연관이 있다. 또 어떤 사람은 자신이 뭔가를 성취했을 때 가장 큰 만족감을 느낀다. 

자신이 가장 행복하게 느꼈던 순간들과 불행했던 일들을 그래프에 그리면 그 사람의 삶의 방향성을 알 수 있다. 

인생 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가로축은 나이를 나타내는데 자신의 현재 나이에 점을 찍고, 몇 살까지 더 살고 싶은지 기대여명(특정 나이의 사람이 앞으로 살 것으로 기대되는 연수)을 표시한다.

세로축의 + 부분은 살면서 기쁘고 행복했던 일, - 부분은 힘들었던 일을 나타내는데 이를 점수로 환산했을 때 몇 점이 되는지 표시한다. 표시할 때는 태어나서부터 현재까지 일어났던 중요했던 일들과 미래에 계획한 일들을 점으로 표시하고, 간단하게 내용을 쓴다. 

 

종종 인생 그래프 그리기를 회고의 과정을 거쳐 현재의 상태에서 끝내는 경우가 있는데 강의를 진행하면서 느낀 것은 아무리 팔십 중반 이후의 어르신이라고 해도 병들고 몸은 조금 불편하지만 ‘이렇게 살기 좋은 세상을 떠나는 게 아깝다’라며 지금 상태로 몇 년만 더 살고 싶다고 말씀을 하신다. 그러면서 남은 삶,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에 관해 이야기하시는 모습을 보며 인생 그래프에 미래의 계획도 포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자신이 꿈꾸는 미래의 모습과 몇 살에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고 싶은지 소망을 담은 후 마지막으로 모든 점을 잇는 작업을 하면 한눈에 볼 수 있는 자신만의 인생 그래프가 완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