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역할과 더불어 행정 업무도 맡은 레위인
상태바
종교적 역할과 더불어 행정 업무도 맡은 레위인
  • 이규환 목사 목양교회
  • 승인 2023.10.02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규환 목사의 ‘레위 사람들’ (80)
이규환 목사(목양교회 담임)
이규환 목사(목양교회 담임)

4. 6,000명은 관원과 재판관의 일을 맡은 자들이다
“그 중의 이만 사천 명은 여호와의 일을 보살피는 자요 육천 명은 관원과 재판관이요”(대상 23:4)

레위인은 제사장을 돕는 일, 찬양대원의 역할, 성전 문지기로서의 직무에서 다윗 시대에 와서는 관원과 재판관의 일도 담당했다. 레위 지파는 12지파 속에 흩어져 살고 있었다.
레위 사람들은 종교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통치 조직인 행정 업무, 재판 업무 그리고 율법을 다루는 역할도 했다. 그래서 다윗은 레위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에 의거하여 행정과 재판하는 일도 할 수 있기 때문에 관원과 재판관의 일도 맡겼다. 모든 것은 신앙으로 풀면 답이 나온다. 하나님의 율법은 공의와 사랑이 함께한다. 잘못했을 때는 공의의 심판이 따라야 하고, 잘못을 회개하고 돌아왔을 때는 사랑으로 용서해 주어야 한다.

5. 4,000명은 문지기의 일을 맡은 자들이다
“사천 명은 문지기요 사천 명은 그가 여호와께 찬송을 드리기 위하여 만든 악기로 찬송하는 자들이라”(대상 23:5)

4,000명은 문지기의 업무이다. 레위 사람들은 성전에 들어갈 자격이 있는 자와 없는 자들을 구별하여 함부로 성전에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 성막, 성전 안에 있는 모든 시설을 관리, 보수 등의 업무도 한다. 제사장들이 성막과 성전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하는 업무에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하고 돕는 일을 한다.

오늘 교회에서 영적인 레위 지파가 되는 성도들은 예배 때에 안내의 역할을 잘해야 한다. 예배 때에 들어오고 나가는 사람들을 잘 돌보아 주어야 한다. 그리고 안내를 담당하는 성도들은 영적인 문지기로서 이단과 사이비들이 교회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잘 살펴야 한다. 또한 교회의 시설 관리, 유지 보수 등의 업무를 담당하여 예배를 더 잘 드리도록 해야 한다.

6. ‌4,000명은 여호와 하나님께 찬송을 드리기 위하여 만든 악기로 찬송하는 자들이다
다윗은 레위 사람들 중에 음악가 가정으로 세 가정을 선택하여 직임을 정했다.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의 가문은 신령한 노래를 전문적으로 하여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올리도록 했다.

“다윗이 군대 지휘관들과 더불어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의 자손 중에서 구별하여 섬기게 하되 수금과 비파와 제금을 잡아 신령한 노래를 하게 하였으니 그 직무대로 일하는 자의 수효는 이러하니라 … 아삽의 지휘 아래 왕의 명령을 따라 신령한 노래를 하며 … 여두둔의 지휘 아래 수금을 잡아 신령한 노래를 하며 여호와께 감사하며 찬양하며 … 이는 다 헤만의 아들들이니 나팔을 부는 자들이며 헤만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진 왕의 선견자라 하나님에 헤만에게 열네 아들과 세 딸을 주셨더라 이들이 다 그들의 아버지의 지휘 아래 제금과 비파와 수금을 잡아 여호와의 전에서 노래하여 하나님의 전을 섬겼으며 아삽과 여두둔과 헤만은 왕의 지휘 아래 있었으니 그들과 모든 형제 곧 여호와 찬송하기를 배워 익숙한 자의 수효가 이백팔십팔 명이라”(대상 25: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