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는 거룩한 삶으로 항상 경건에 힘써야 한다
상태바
성도는 거룩한 삶으로 항상 경건에 힘써야 한다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2.15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53) 28과 십계명의 서문이 주는 교훈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43~44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십계명 서문
십계명은 출애굽기 20장과 신명기 5장에 등장하는데 그 서문은 다음과 같이 거의 동일합니다.

출애굽기 20: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신명기 5:6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라”

2. 서문이란?
서문의 사전적 의미는 ‘해당 서적이나 글의 개요라든지, 집필 동기 또는 저자의 견해 등을 밝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의 저자의 글’을 말합니다. 십계명의 서문도 그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 ‌십계명은 가장 중요한 율법
십계명은 율법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것입니다. 즉 법 중에서도 헌법에 해당합니다. 그것은 유대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법이었습니다.

4. 헌법 서문과 십계명 서문의 차이
그런데 다른 나라들의 헌법과 십계명의 서문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헌법들의 서문에는 항상 그 나라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를테면 대한민국 헌법 서문에는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하고…”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즉 유대인들이 애굽에서 종살이를 했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 서문을 통하여 유대인들이 교훈을 얻기를 원하셨습니다.

5. 서문의 교훈
우리는 겸손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가 없었다면 모두 죄악의 세력 밑에서 종살이를 했어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또 이웃들을 대하면서 늘 겸손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평등합니다.
우리는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 평등합니다.
갈라디아서 3: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우리는 하나님께 순종하며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해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늘 감사하며 주님께 순종하며 살아야 합니다. 
신명기 11:1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여 그가 주신 책무와 법도와 규례와 명령을 항상 지키라”
하나님은 언약을 지키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하셨던 언약을 지키셨습니다.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은 신실한 분입니다.
창세기 15:13~14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성도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해 주신 것은 우리가 거룩한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경건에 힘써야 합니다.
레위기 11: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요한복음 17:17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이니라”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구속사를 다루고 있는 성경은 신앙의 인물들의 삶을 미화하지 않습니다. 도리어 그들의 얼룩진 모습을 그대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자기 아내를 두 번이나 버리는 치명적인 과오를 범합니다. 며느리 다말을 통해 낳은 유다의 아들이 그리스도의 족보에 오릅니다. 다윗은 간음죄와 살인교사 죄까지 범하게 됩니다.
왜 성경은 이런 치욕의 역사를 진솔하게 다루고 있을까요? 
여기에 사람이 있다는 말은 여기에 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죄는 저절로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죄는 갈수록 깊어지고 넓어지는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죄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습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 온누리에 퍼져서 우리가 전수받은 개혁주의 신학이 한국교회에서 다시 한 번 새로워지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