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고달픈 청년들에 대한 관심, 예수님의 이웃사랑 일환”
상태바
“오늘날 고달픈 청년들에 대한 관심, 예수님의 이웃사랑 일환”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1.03.0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석예술대 졸업생들, 정부 주도 ‘청년정책실험실’ 연구활동에 선정
국무총리 청년정책조정위원회가 진행한 ‘데굴데굴 청년정책 실험실’ 사업에 선정된 백석예술대 졸업생 서상형(왼쪽), 엄지(오른쪽) 씨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무총리 청년정책조정위원회가 진행한 ‘데굴데굴 청년정책 실험실’ 사업에 선정된 백석예술대 졸업생 서상형(왼쪽), 엄지(오른쪽) 씨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한층 더 힘들어진 우리나라 청년들의 현실에 공감하고 고민을 덜어주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제안하는 정부 주도의 공모전에서 백석예술대학교(총장:윤미란) 졸업생들의 연구활동이 쟁쟁한 경쟁을 뚫고 선정됐다. 특히 이들은 현장에서 활약하는 사회복지사이자 크리스천으로서 해당 연구활동에 이웃 사랑의 정신을 녹여내 눈길을 끈다.

백석예술대 졸업생 서상형(13학번·사회복지 전공), 엄지(12학번·유아교육 전공) 씨는 국무총리 청년정책조정위원회가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 데굴데굴 청년정책 실험실사업에 응모해 최종 30개 팀으로 선발되는 쾌거를 이뤘다.

데굴데굴 청년정책 실험실은 일자리·주거·교육·생활 등 사회 여러 분야에서 일어나는 청년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공모형 정책실험 사업이다. 연구활동 콘텐츠 제작 캠페인·행사 진행 교육·교류 제작 디지털·플랫폼 등 총 6가지 유형의 실험분야에서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실험활동을 제안·추진한다.

본 사업에서 꿈틀꿈틀팀으로 활약한 서상형, 엄지 씨는 생활부문에서 대한민국 청년 기본소득, 우리는 구걸하지 않는다란 제목의 연구활동을 제시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국민의 삶을 지탱할 방안이 큰 이슈로 부각됐다. 이 가운데 사각지대에 놓인 청년들에게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다국내는 물론 해외 청년들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긍정적인 복지혜택을 경험한 이들에게 찾아온 삶의 변화와 이를 통한 기본소득의 당위성을 알리는데 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꿈틀꿈틀 팀이 제안한 정책에 따르면 만 19~34세를 총 세 구간으로 분류, 구간별 청년이 원하는 시기에 1회 기본소득 신청이 가능하다. 1회 신청 시 12개월 동안 월 30만원씩, 1년간 총 360만원의 청년기본소득이 지급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를 위해 서상형, 엄지 씨는 논문자료, 전문가 자문을 통해 기본소득 및 우리 사회의 문제를 이해하고자 애썼다. 무엇보다 국내와 더불어 스웨덴과 호주의 해외 청년들을 직접 심층 인터뷰함으로써 청년들이 마주하고 있는 현실을 가감 없이 담아내고, 대한민국형 청년기본소득 모델을 구축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현재 노인 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 활약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에 나란히 입학해 사회복지정책을 전공하고 있는 이들은 특별히 사람에 대한 관심이 이번 공모전 참여로 이어졌다고 입을 모은다. 무엇보다 독립을 해야 하는 청년들에게 당장 주거문제부터 교통비, 식비 등 많은 장애들이 존재하는 걸 보면서 자연스레 청년 문제를 눈여겨보게 됐다고 밝혔다.

서상형 씨는 백석예술대에서 교수님의 전도 덕분에 신앙생활을 시작했다. 그러면서 항상 낮은 곳에서 소외된 이웃들과 함께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닮아가려고 노력하게 됐다청년들의 아픔을 헤아리고 그들이 당면한 문제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엄지 씨 역시 사회복지란 사람에 대한 탐구와 사랑을 바탕으로 한다. 오늘날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잘 모를 만큼 개인주의가 고착화된 시대에 예수님의 섬김의 정신을 본받아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앞으로도 힘쓰고 싶다이번에 선정된 우리의 연구활동이 부디 앞으로 제정될 청년들을 위한 법과 제도에 실질적이고도 유익한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