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 사태 재점화…백 총회장, '합의 이행' 촉구
상태바
총신 사태 재점화…백 총회장, '합의 이행' 촉구
  • 손동준 기자
  • 승인 2015.08.24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일 발표문 게재…총회서 책임공방 예상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가 제100회 총회를 앞두고 총신사태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김영우 현 총신대 총장이 당초 합의와 다른 행보를 보임으로써 사태를 파행으로 몰고 갔다는 비판이 주를 이룬 가운데, 9월로 다가온 총회가 총신대 사태를 둘러싼 책임공방으로 흐를 것이라는 우려 섞인 예측도 나오고 있다.

예장합동 총회는 지난 19일 총회장 백남선 목사 명의로 ‘전국교회 총대들에게 드리는 총신사태에 대한 발표문’을 게재했다. 발표문에서 백 총회장은 지난 6월 말 총신대 재단이사장이던 김영우 목사와 맺었던 합의 사실을 밝히면서, 이 합의가 △총회의 화합과 △총신대학교의 정상화 △누가 봐도 공감할 수 있는 참신한 재단이사회 구성 △총신대학교의 설립 정신을 지킬 수 있는 불변적인 정관 개정을 위함이었다고 전제했다.

그는 또 이와 관련해 “총회장으로서 정치적인 결단을 하고 재단이사장 김영우 목사와 이러한 내용을 담아 전격적인 합의에 이르게 됐지만, 합의가 그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면서 “심히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백 총회장은 3가지 이유를 들어 김영우 목사와의 합의 정신이 훼손됐다고 설명했다. 첫 번째는 ‘합의서 1항’의 위반이다. 백 총회장은 “합의서 1항에는 총신대학교가 분규대학으로 추락할 위기에 처해 있고, 제99회 총신대학관련 결의로는 사학법을 내세우는 기득권자들에 의한 사유화를 막는데 역부족임을 인식하고 제99회 총신관련 결의정신을 살려서 총신대가 총회 직영신학교로서 법적인 하자가 없도록 필요한 조항들을 전반적으로 수정하기로 약속했다”면서 “ 그런데 학교가 위기를 맞는 것을 총회장 책임으로 돌리고 정관개정도 총회결의대로만 한다고 함으로 합의사항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년간 공식석상에서 수차례 ‘총신대는 총회산하 직영 신학교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백 총회장으로서는 ‘제99회 총회 결의 수준의 정관개정’을 내세우는 김영우 목사 측의 대응이 성에 차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는 해석이다.

총신대 관련 지난 99회 총회 결의는 교단법에 따라 70세 정년과 총장 및 재단이사의 1차례 연임‧중임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백 총회장은 이정도의 개정으로는 총회 직영 기능을 감당할 수 없다고 우려해왔다.

백 목사는 두 번째 이유로 “합의서 3항에는 (김영우 당시 재단이사장이) 총장으로 선출될 경우 법인이사장직, 그리고 법인이사, 운영 부이사장직과 이직을 즉시 사퇴한다. 그리고 법인이사회, 운영이사회에 일체 관여하지 않고 법인이사 선임 및 개선, 정관 개정 등에 관하여 총회 입장을 적극지지하기로 했다”며 “그런데 재단 이사 선임 시 총회결의시행위원회에서 9명을 추천하여 총회장명으로 운영이사회에서 원안대로 받아 추천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그중 2명만 추천함으로 2항 합의도 지키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합의서 4항의 ‘(김영우 목사) 총장 선출시 총회 상대로 제기한 소송 및 가처분 즉시 취하’가 한 달이 지나도록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3번째 이유를 밝혔다.

발표문은 또 “이와 같이 김영우 목사와의 합의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재단이사를 선임하며 8월 하순 정관을 개정하기 위해 이사회 소집을 강행하고 있는 바 이런 일들은 총회결의 정신에 배치되고 총회장의 정치적 결단에 따른 합의 이행과는 전혀 무관한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총회장의 이같은 해명과 달리 교단 일각에서는 총신대 사태를 깔끔하게 해결하지 못한 책임이 총회장에게도 있다는 반응이다. 교단의 한 목회자는 “백 총회장이 정치적 변수를 예측하지 못한 채 순진하게 문제에 접근한 것 같다. 총신대 사태는 좀 더 세밀하게 접근하면서도 총회가 강경노선을 유지했어야 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한편 발표문에서 백 총회장은 현 총신대 재단이사들을 향해서도 “제99회 총회결의에 의하면 결의 미이행자로 공직정지 5년에 해당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5년 3월 중 총신운영이사회 규정을 어기고 재단 이사들을 선임하여 그 후 교육부에 승인신청까지 했다가 절차 위반으로 철회되었던 일에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이라며 “또 운영이사회 임원들도 재단이사회 규정을 어긴 사항에 대하여 시정조치 하도록 총회가 지시했음에도 운영이사회를 열어서 이행조치 하지 않음으로 지금까지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백 총회장은 마지막으로 “바라기는 금번 합의가 법적인 것이 아니라 정치적인 결단에 의한 것임으로 지금이라도 합의 정신을 살려 총회장의 결단대로 시행해야 한다”며 “총회에서 묵시적인 동의를 이끌어 냄으로 화합을 도모하고 총신을 원래의 자리로 세울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분위기 속에서 합동 내부에서는 교단의 역사적인 100회총회가 책임공방과 정치로 점철되는 모임이 될 것이라는 우려석인 예측이 나오고 있다. 교단의 한 관계자는 “우리 교단에는 아이티 기금 문제를 비롯해, 납골당 문제 등 해묵은 이슈들이 산적해 있다”면서 “이런 상황 속에서 올해는 총신대 문제가 어느 때보다 뜨거운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교회와 민족의 지표가 되는 의미 있는 총회를 기대하지만, 현실적으로 볼 때 해묵은 이슈 하나만 제대로 수습해도 다행일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한편, 총신대는 지난2013년 교단 정년을 넘겨 공직을 맡을 수 없는 길자연 총장을 선임한 이후 총회와 심각한 갈등을 겪어왔다. 이런 내홍 속에서 총신대는 최근 있었던 교육부 대학평가에서 분규대학으로 비춰지며 낮은 등급을 받아 정원 및 예산 감축 등 경영에 심각한 위기를 맞이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