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속 인창조와 췌장, 한약의 천화분
상태바
성경속 인창조와 췌장, 한약의 천화분
  • 승인 2002.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ꡒ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비위와 자주나는 병으로 인하여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ꡓ(딤전 5:23)
췌장은 위의 뒤쪽에 있는 길이 약 15cm 정도의 긴 회백색 장기로 고리는 비장에 접해 있고 머리부분은 십이지장에 접해 있으며 십이지장의 유두부에 개구되어 있습니다. 췌장액을 분비하는 선조직 사이에는 섬 모양의 특수한 조직인 랑게르한스 섬이 존재합니다.
췌도의 총용적은 췌장 전체의 1~2%로서 α-세포와 β-세포가 있습니다. α-세포는 글루카곤을 분비하여 혈당을 상승시키고, β-세포는 인슐린을 분비하여 혈액내 혈당을 하강시킵니다. 인슐린 부족으로 혈액 중의 혈당(포도당)이 정상인보다 그 농도가 높아져서 소변에 포도당을 배출하는 만성질환을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은 유전적 소인이 중요하며, 특히 소아나 나이 어린 환자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유전과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술을 과음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오랫동안 포식하여 위장에 내열이 발생하거나, 정신적 스트레스, 노화, 바이러스 감염, 약물 복용하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상소는 폐와 연관되어 생기는 병으로 이를 격소라고 합니다. 이때에는 갈증이 있어서 물을 많이 마시고 입과 혀가 마릅니다. 폐의 열을 식혀주고 진액을 보충하여 주는 대표적인 방제로는 청심연자음에 육미지황환, 갈근, 오미자를 당뇨병의 상태에 맞게 처방하여 복용하면 좋습니다.
중소는 위와 연관되어 생기는 병입니다. 이때에는 허기가 져 음식을 많이 먹어도 살이 빠지고 대변이 건조합니다. 이 경우에는 위장의 열을 식혀 주고 건조한 것을 부드럽게 하는 옥천환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소는 신장과 연관되어 생기는 병입니다. 이때에는 소변보는 횟수와 양이 많고 소변에 기름기가 있어서 소변이 혼탁하거나 혹은 단맛이 나며 입이 마르고 입술이 갈라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음기를 보충하여 주고 신장기능을 증대시켜 주는 대표적인 방제로는 육미지황환에 갈근, 천화분, 인삼, 백감잠, 석창포, 지골피, 천문동, 오미자, 토사자 등을 당뇨병의 상태에 맞게 처방하여 복용하면 좋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으로는 신경통, 지각이상, 시력장애, 피부질환, 잇몸에 염증등이 잘 생깁니다. 당뇨병의 치료방법으로는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을 들 수 있습니다. 식사요법으로는 곡식 55%, 채소 15%, 과일 15%, 육류나 어류 중에서 자신의 체질에 맞는 것을 15% 비율에 의하여 저염분, 저 칼로리로 식사하면 당뇨병에 좋습니다. 체중이 늘게 되면 우리 몸은 인슐린에 대한 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을 매일 규칙적으로 해서 체중을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민간요법으로는 물 500cc에 천화분과 마를 각각 10g를 넣고 달여서 하루3번 공복에 나누어 마시면 좋습니다. 만일 갈증과 함께 체중이 줄면 동과자와 맥문동을 각각 10g씩, 황연과 오미자를 각각 9g씩 더 첨가해서 쓰면 좋습니다.
주님은 우리 대신 갈증을 느끼셨고, 우리를 위해 죽으셨으며, 우리를 위해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김길춘<신생동의당약국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