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특집-16세기 산업화 종교개혁 확산에 영향
상태바
종교개혁 특집-16세기 산업화 종교개혁 확산에 영향
  • 승인 2002.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교개혁이 일어난 16세기 초순부터 중엽까지의 유럽 상황은, 격변기로 표현될 만큼 각 분야에서 상당한 변화가 추진되고 있었다. 이른바 중세에서 근대로 이행하는 과정에 있던 시대였다.

중세는 농노제도를 근간으로 운영되던 봉건주의 체제로 대토지 소유주인 영주들이 힘을 발휘했다. 농노에 의해 운영되던 봉건사회가 근세로 이행하며 사회․경제적으로 큰 변화가 있었으니 바로 ꡐ상업화ꡑꡐ산업화ꡑ 경향이었다.
가내수공업으로 이루어지던 생산체계가 ꡐ매뉴펙추어ꡑ단계로 접어들면서 생산의 분업화가 촉진됐다. 바꿔말하면 활발한 경제활동으로 국민들의 생활패턴에 심각한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경제활동의 변화는 신대륙 발견(1492년․콜럼버스의 아메리카대륙 발견)과 신항로 개척으로 더욱 활발해져 사회적으로 ꡐ계층의 자유로운 이동ꡑ을 가능케했다. 근세가 만들어낸 ꡐ중산층 계급ꡑ이 봉건제도의 기초를 여지없이 흔들어 놓던 때였다.
이 당시를 전후해서 이른바 인문주의라는 사조가 주목을 받은 것도 종교개혁 성공에 한 몫했다는 평이다. 에라스무스로 대표되는 인문주의는 성경번역에 지대한 공헌을 했는데 1471년에 이탈리아어로 성경이 번역된 데 이어 1473~4년에는 프랑스어로, 1477년에는 네덜란드어로 성경을 번역하며 성경이 대중들에 가까이 접하도록 직접적인 역할을 했다. 중세가 라틴어 성경과 그의 해석 및 전통을 표준으로 삼았다면, 인문주의는 성경 자체를 표준삼아 각국어로 번역했다. 이들은 성경번역을 할 때 중세 사제들이 첨가한 각종 해석들을 말끔히 삭제, 성경자체만 이해하도록 했다.

이같은 상황은 당시 각 나라 토지를 소유하며 절대 봉건영주로 역할을 했던 로마가톨릭교회에 객관적인 위협이 되고 있었다. 더구나 11세기에 치렀던 십자군전쟁의 후유증으로 인적 물적자원 고갈현상을 맞았고 설상가상으로 흑사병까지 돌아 교회의 권위가 점차 실추되는 상태였다.
결론적으로 종교개혁은 사회․경제적으로 새롭게 부상하던 중산층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로마가톨릭과 결별을 실행할 수 있었다. 사회발전의 걸림돌인 봉건수구세력과 기득권층의 총체였던 중세 교회는 몰락하는 시대를 살며 그것이 몰락인 줄 모르고 하나님의 말씀만 의지한 한 수도자의 외침에 결국 격침 당한 것이다.

마틴 루터가 비텐베르그의 캐슬성당에 붙인 95개조 반박문은, 알려진대로 면죄부 판매에서 비롯됐다. 사회․경제적인 변화와 십자군 전쟁의 후유증으로 연간 수입이 줄어든 로마 교회는 ꡐ성 베드로사원 건축ꡑ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는데 당시 유럽 금융가의 큰 손이던 ꡐ메디치 가문ꡑ에 부채를 지게됐다. 로마 교회는 메디치가문의 주요성직자를 로마교황에 임명하기까지 했는데 그가 ꡐ레오10세ꡑ다. 레오10세는 나중에 루터를 파문했던 인물이다.
로마교회의 재정위기를 만회하기 위해 시작한 것이 ꡐ면죄부 판매ꡑ인데 레오10세는 면죄부 판촉 설교를 독일 북부에서부터 시작하도록 했다. 바로 이 때 아우구스티누스회 수도사면서 신학 교수인 마틴 루터가 95개조 격문을 작성한 것이다.

루터는 사실상 로마 교회와 단절을 생각하지는 않았던 것같다. 하지만 단절 시기가 왔을 때 그는 결코 주춤하지는 않았다. 결국 1521년 루터는 보름스제국의회에서 심문을 받고 급기야 파문당했다. 루터라는 일개 작은 수도사의 외침이 종교개혁의 결정적인 힘이 될 수 있던 것은 이미 유럽 각지에서 전개되던 개혁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다. 성 프란키스쿠스, 페터발도, 얀 후스, 존 위클리프같은 중세 교회 안의 개혁자들은 이미 1517년 이전에 교회의 생활과 악습들을 폭로해왔다. 즉, 루터를 중심한 종교개혁은 외부 사회문제들과 긴밀히 연결된 상황에서 문제의식을 갖고 있던 계층과 공동의 힘으로 지지될 수 있었던 것이다.

종교개혁은 16세기가 진행되는 동안 다른 유럽대륙으로 확산돼 갔다. 16세기 중엽 루터주의는 북유럽을 지배했고, 동유럽은 보다 급진적인 다양한 프로테스탄티즘의 온상이 되었다. 루터와는 별개로 츠빙글리는 스위스 취리히에서 그리스도교 신정정치를 실현하는 등 급진적 개혁을 추진했다. 그는 성만찬을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기념이고 믿음의 선포에 지나지 않는다는 급진 입장을 취했다.

이후 더 급진세력이 나왔으니 바로 ꡐ재세례파ꡑ다. 성경 가르침에 충실한 그들은, 유아세례를 받았어도 성인 때 다시 세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해 이같은 별칭을 얻었다. 칼로 맹세하거나 무기소지를 거부했고 교회․국가의 완전 분리와 중생의 삶으로 구별되는 교회를 주장했다.

또 한명은 존 칼빈으로 스위스 제네바에서 선택자들의 훈련된 공동체를 실험하는 등 기독 교회사에 족적을 남겼다. 잉글랜드의 종교개혁은. 정치적인 요인으로 개혁이 추진됐는데 헨리 8세가 자신의 이혼을 승인하지 않는 교황 클레멘스7세에 격분, 1534년 왕을 수장으로하는 ꡐ영국성공회ꡑ를 수립했다. 스코틀랜드의 존 녹스 등 루터를 전후해서 종교개혁은 계속 전개됐다.

윤영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