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력에 충실한 설교계획 수립
상태바
교회력에 충실한 설교계획 수립
  • 승인 2002.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ꡐ설교ꡑ다. 그리고 한 편의 설교를 위해 모든 것을 투자한다는 비유가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한 주간의 열정을 쏟아 붇는 것이 목사다. 그만큼 설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2003년의 설교는 지금부터 서둘러 준비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1주일, 한 달, 전반기의 설교를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1년의 설교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설교계획은 목회자 자신의 목회방향과 교회성장, 복잡한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변화하는 목회적 상황에 대한 대비와 비전 등이 제시돼야 하는데 1년의 설교계획이 바르게 수립돼야 목회방향 또한 바르게 정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교회력에 충실하라
가장 중요한 부분은 ꡐ교회력ꡑ에 따른 설교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교회력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에 포커스를 맞춘 것으로 교회력에 그 초점을 맞춰 설교계획을 진행할 경우 가장 적절한 흐름을 타게 된다.
ꡐ성서일과표ꡑ가 상당한 도움을 주는데 교회력에 따른 예배와 설교를 일과표 형식으로 정리한 것으로 목회자들의 설교계획 수립에 참고 자료로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계절에 맞춘 설교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는데 자연스런 흐름을 타면서 교회력과 연계해 계획한다.

장르․주제별 설교
신․구약 전체를 읽으면서 같은 장르와 주제별로 본문을 배정하거나 설교를 선택해 준비하는 방법도 좋다. 같은 장르와 주제들은 성경 여러 부분에서 발견되는데 이를 토대로 설교를 이어나가도록 한다.
본문을 중심으로 선정된 장르나 주제를 각종 자료를 토대로 성경 전체에서 파악하고, 이를 중심으로 설교표를 작성한다. 주제는 유사한 주제가 계속 연결되게 하거나 별도의 주제를 정해 설교하는 방법도 있다.

강해설교
최근 보편화된 것 중의 하나가 강해설교다. 강해설교의 경우 주일예배 설교를 제외한 모든 예배의 설교에서 실시되는 경향이 있으며 책별로 묶어서 실시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강해설교의 경우 하나의 책을 경우에 따라 몇달 동안 계속해서 설교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지루함을 피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고 지나치게 전문 서적에 의존하는 경향은 버려야 한다.

목회계획에 맞춘 설교
담임목사가 계획한 1년의 목회계획과 일정에 주제를 맞추는 방법이다. 교회력에 맞춘 설교와 비슷한 성격이기는 하나 여기서의 중심은 담임목사의 목회계획으로 교회의 행사와 목회자의 목회방향, 교회성장 등의 구체적인 계획과 설교가 접목하는 방법이다. 특정한 달의 목회주제에 맞는 성경 본문을 선택하고 담임목사의 구상에 맞는 설교를 실시한다.

한편 설교 준비와 관련 장신대 정장복 교수(설교학)는 ꡒ목회자는 1년의 설교를 준비해야 하며 적어도 한 달 분량의 설교는 기본적으로 계획하고 진행해야 그 주간의 찬양을 비롯한 모든 것이 설교자의 설교와 하나의 시스템으로 돌아갈 수 있다ꡓ면서 그날 그날 설교를 준비하는 근시안적인 안목과 안이성으로 설교를 준비하는 목회자를 꼬집는 한편 ꡒ능동적이고도 적극적으로 목회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ꡓ고 지적했다.

한국교회정보센터 기획실장 선종욱 목사는 ꡒ설교발전은 꾸준한 노력으로 가능하며 즉흥적인 노력보다는 계획을 세운 노력이 더 효과적ꡓ이라며 ꡒ복음적인 영성이 담긴 성경적인 설교를 위해 계획을 세우라ꡓ고 말한다.

공종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