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지방신학 구조조정 '전면 백지화'
상태바
총신대·지방신학 구조조정 '전면 백지화'
  • 승인 2002.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
이번 합동총회에서 가장 주목받은 부분은, 총신대학교 구조조정을 포함한 지방신학교 조정문제였다. 총신대학교는 올 초 대학과 신학대학원 교육을 하나로 묶는 ‘7년커리큘럼’을 어느정도 완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직제도 지난 3월 총장·부총장 각1인 등 7년커리에 맞는 보직인사발령을 마쳤다. 하지만 노회대표로 구성된 총신 운영이사회는 이를 부적절한 개혁으로 판단, 일련의 조치를 백지화하도록 요구했고 이번 총회에 총신문제가 안건으로 상정됐다.

총회에서도 일부 조정찬성 여론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구조조정은 백지화로 마무리됐다. 신학교육 정체성 위협이 반대 이유였다. 총신 신입생 조정 및 목회자수급문제·학과 증설문제등은 운영이사회에 위임됐다.

최근 운영난을 보인 지방신학교 통폐합 안건 역시 “총회가 강제로 진행할 사안이 아니다”라는 지방신학교측의 불같은 반대에 부딪쳐 ‘지방신학교문제위원회 조직해체’결정이 내려졌다. 물론 통폐합 방안은 통과됐다. 즉 총회의 강제성을 배제시킨 가운데 지방신학교가 자율적으로 해결할 문제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리고 총신 3인 교수의 복직은 지난해 총회 결의대로 복직하기로 결정돼 총회 기간 내내 창훈대교회에서 목소리를 높인 신학생들의 갈증을 풀어주었다. 또 하나 관심을 보인 것은 ‘교단 선거 전체의 제비뽑기실시’건으로, 결론은 7인연구위원회를 중심으로 1년간 연구해 보고토록 했다. 상비부까지 적용되는 제비뽑기가 이번 총회에서 결의되기에는 시기상조였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길자연목사가 총회장 당시 만들었던 ‘세례교인 의무금’문제는 발표와 달리 총회경상비로 지출된 부분이 있어 그동안 각 노회가 납부한 상회비와 중복돼 효율적인 운용의 필요성을 제기, 농어촌미자립교회 재정지원을 포함하는 안건을 임원회에 일임키로 했다.

합동총회는 직영 신학교육기관이 총회결의를 준수하지않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고, 또 신학생 감소에 이은 지방신학교 운영난까지 겹쳐 1-2년 안에 ‘총회-신학교육 기관’의 관계를 시대에 맞게 재조정해야할 시점이다.

여기에 애초 인재양성과 총회 전산화에 집중 투자될 것으로 발표됐던 세례교인의무금이 경상비로 사용돼 재정관리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나 농어촌미자립교회 지원과 사회복지사역 증액편성에 초점이 맞춰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10월께 열릴 총신운영이사회나 총회 정책실행위원회에 주목되는 것은 바로 예장 합동총회가 이같은 시대적 요청을 어떻게 처리할지 궁금하기 때문이다.

윤영호차장(yyho@uc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