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연합기구 '급물살'…'한국장로교' 명칭 난항
상태바
대표적 연합기구 '급물살'…'한국장로교' 명칭 난항
  • 승인 2002.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로교' 명칭 통일>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장효희목사)가 한국 내의 모든 장로교단을 하나로 묶는 작업의 일환으로 전개하고 있는 ‘한국장로교’ 명칭 통일이 이번 총회 개최 이후 다소 제동이 걸린듯 하다.

이번 장로교단 총회에서 한국장로교 명칭의 사용이 통과된 대표적인 교단은 예장합동정통총회(총회장:서상기목사)와 기장총회(총회장:전병금목사) 등으로 가맹 교단들의 총회에서 통과가 무난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의외로 고전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장로교 명칭 사용을 하락한 예장합정총회는 임원회가 헌의한 이 사안을 만장일치로 받아 통과시켰으며, 기장총회는 일단 통과시키되 타 교단의 시행 추이를 보기로 결의해 한국 장로교단들이 연합과 일치로 가기 위한 첫걸음인 명칭을 통일하는 작업에 힘을 싣기로 했다.

그러나 가장 먼저 총회를 개최한 예장통합총회(총회장:최병곤목사)의 경우 시간에 밀려 이 안건이 총회에 보고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임원회로 넘겨졌으며, 고신총회(총회장:이선목사)는 고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힘을 실어야 한다는 등의 반대 의견 끝에 1년 동안 연구하기로 했다.

합동총회(총회장:한명수목사)는 예장과 기장이 모두 사용하는 명칭이기에 수용할 수 없으며, 신앙과 신학이 다른 교단과 교단의 명칭을 같이 사용하는 것은 교단의 정체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점을 들어 부결시켰다. 대신총회는 이 문제를 연구하기로 했으며 합신총회(총회장:안만수목사)는 헌법수정위원회로 보내서 연구·보고키로 했다.

그러나 교단총회에서 나타난 이런 결과에도 불구하고 한국장로교총연합회 가맹 교단들의 총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이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한국장로교 명칭 통일이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는 상황이어서 한편으로는 그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공종은차장(jekong@ucn.co.kr)

<제비뽑기 선거제도>
예장합동총회가 제비뽑기 선거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자 다른 교단도 이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이다. 지난해 결의한 합동총회에 이어 올해는 통합총회가 결의했고 고신총회도 연구키로 결의했다.

부총회장 선거에 한정해 제비뽑기를 시행하고 있는 합동총회는 상비부를 포함한 전체 임원선거 제도로 정착시키기 위해 ‘7인연구위원회’를 중심으로 1년간 연구 후 보고토록결정하는 등 선거일체를 제비뽑기로 운영할 움직임이다. 예장 통합총회도 제비뽑기 선거제도 도입을 전격 결의하는 한편 시행세칙 마련을 규칙부에 맡겨 1냔간 연구, 보고토록 지시했다. 내년 제비뽑기 선거를 확정한 상태에서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예장 고신총회도 교단미래정책연구위원회에 맡겨 1년간 연구한 후 총회에 보고토록 지시하는 등 전반적으로 제비뽑기 선거제도 도입을 서두르는 분위기다. 안건은 상정됐으나 총회에서 논의조차 되지않아 부결절차를 밟은 곳은 기장총회 한 곳 뿐이다. 제비뽑기 선거제도가 혼탁선거 근절에 효과가 있다는 점이 입증되면서 앞으로 각 교단의 도입이 많아질 전망이다.

윤영호차장(yyho@ucn.co.kr)

<목사·장로 여성안수>
예장 합동정통 서울 남노회와 21세기발전위원회는 “현재 본 교단에는 여목사제도가 없어 시대에 부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제 본 교단도 여목제도를 두어 사회적 흐름에 따라가자”는 내용으로 여성안수를 헌의했다.

그러나 이 안건은 이미 지난 85회기때 다루었고 교단이 연구중이므로 다룰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합동정통 교단 특성상 한번 부결된 안건은 3년내에 다시 청원하지 못하게 되어 있기 때문. 결국 여성안수는 내년을 기약하게 됐다.

그러나 이번 총회에서는 이전과는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보수적인 입장만으론 대세를 막을 수 없다는 것. 총회 산하에 여목회자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안수를 주지 않아 유능한 여성인력이 타교단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다는 점이 여성안수의 필요성을 더욱 절감케 한다.

이러한 상황은 기독교대한성결교회도 마찬가지. 기성은 당초 여성안수를 허락하는 헌법개정안을 상정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마지막 회의에서 반발에 부딪혀 총회에는 ‘원안대로’가 상정됐다. 총회석상에서는 이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왔고 반대의견이 속출했다.

교단신학을 여성들이 안수를 받지 못해 타교단을 선택한다며 하루빨리 여성안수를 허용해야 한다는 것. 결국 현장에서 표결에 부쳐진 이 안건은 아깝게도 찬성 302, 반대 230을 얻어 부결됐다. 출석인원 3분의 2라는 벽을 넘지 못한 것이다. 기성 역시 다음 회기에는 여성안수 법제화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하고 있다.

이현주기자(Lhj@ucn.co.kr)

<이단사이비 대책>
올 총회에서 다루어진 이단사이비 관련 결의는 지난해 이미 결의된 사항을 재확인하거나 이단성 여부를 더 자세히 설명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졌다. 먼저 예장 통합총회가 다룬 ‘삼위일체 삼신론 연구’보고는 삼신론에 문제가 있지만 “적절하지 못한 표현”을 한 것으로 결론내렸다.

고 탁명환 소장 이후 이단 전문가로 활동해 온 최삼경목사가 주장한 ‘삼신론’은 그의 소속 노회인 서울동노회가 이번 총회에 상정한 것으로 총회가 해당 노회로 다시 돌려보냄으로써 노회에서의 결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예장 합동총회는 “박철수목사(영성훈련원)는 이단성이 있으므로 일체 교류를 불허한다”고 결론내렸다. 지난해 동총회 평북노회에 가입, 교단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박철수목사 건은 일단 평북노회 가입 취소로 일단락됐으나 다른 노회가 상정해 이번 총회에서 다룬 것이다.

총회 신학부는 보고서에서 박철수목사에 대해 “모욕적 지도와 가르침을 겸손히 수용한 점이 다른 사이비와 다르며 자신의 교리를 버리려 노력한다”고 썼으나 총회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또 총회는 최근 주목받고있는 ‘요한계시록선교회’ 조사를 신학부로 이관해 연구토록 주문하고 내년회기에 보고받도록 했다.

“요한계시록선교회는 기성교회가 강조하는 믿음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으며 교회출석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서는 밝히고 있다. 예장 합신총회도 ‘예수전도협회(대표:이유빈)’와 관련,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로 이관해 지난 회기에 이어 재조사키로 했다.

합신총회는 지난 85차총회에서 예수전도협회에 대해 성경해석과 신학의 중대한 오류가 발견되며 따라서 불건전집단이므로 집회참석을 금지하고 도서나 교재사용을 불허한다고 결정한 바 있다. 올 회기 결정은 당시 불충분했던 내용을 보강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한국교회는 그동안 전통교리를 고의적으로 위배하거나 기성교회 질서와 성도,가정을 혼란스럽게하는 단체에 대해서 총회 산하 신학부와 이단대책위원회의 검증을 통해 집중 조사, 총회기간에 이단성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윤영호차장(yyho@ucn.co.kr)

<대표 연합기구 설립>
통합, 합동, 합정, 기장 등 9월 총회를 개최한 모든 교단들은 교단장협의회가 제안한 대표연합기구 구성에 손을 들어줬다. 이로써 23개 회원교단 중 지금까지 총회를 개최한 통합, 합동, 합신, 합정, 기성, 기장, 그리스도의교회한국교역자회, 기성, 기하성, 기침, 하나님의교회, 개혁(국제), 개혁(광주), 고신, 대신 등 15개 교단은 헌의안을 통과 시켰다.

아직 헌의안을 통과 시키지 않은 8개 교단 중 오는 10월에 총회를 개최하는 구세군은 최고의결기구인 각료회의에서 결의 했고, 예수교복음교회는 임원회에서 결의 했으며, 한국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는 최고의결기구인 협의위원회에서 논의를 결집하여 총회 인준만 남겨놓고 있다.

내년 3월에 총회를 개최하는 나사렛성결교회도 임원에서 결의한 상태. 이로써 기감, 기독교대한복음교회, 기독교한국루터회, 예장(순장)만이 불투명한 상태다. 그러나 교단장협의회 관계자는 기감을 포함한 4개 교단도 무난히 통과 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기감의 통과는 회의적이다. 현재 대부분 감독회장 후보자들도 교단장협의회를 ‘개인의 친목단체’ 정도로 평가절하하면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한편 교단장협의회의 회원교단은 ▲총회 인준 및 직영 신학교가 있고, ▲고정된 장소에 총회본부가 존재하며 ▲노회 및 교회조직을 갖춘 23개 교단이다.

송영락기자(ysong@ucn.co.kr) <주5일근무 법제화 반대>
정부의 입법예고로 한단계 현실화된 주5일 근무가 이번 총회에서 예상치 못한 복병으로 나타났다. 침례교와 합동정통, 개혁 서울측과 합신, 고신 등이 주5일근무제 법제화를 반대한다는 결의를 내온 것.

주로 기타안건으로 상정된 주5일제 법제화 반대는 이미 교단 총무단 회의에서 심각하게 논의되었던 부분. 때문에 총회를 앞둔 교단들은 임원회나 기타 위원회를 통해 이 안건을 상정했다.

고신은 일단 교단의 입장을 주5일 근무제 반대로 정하고 구체적인 이유와 대처방안은 고신대 교수들에게 맡겨 연구하기로 했다. 침례교와 합동정통은 정부의 법제화는 반대하고 사업장별 자율시행에 따르기로 한다고 결의했다.

개혁 서울측과 합신은 주5일제 반대입장을 정부에 전달키로 했다. 그러나 주5일제 근무의 시행은 이미 대세로 굳어졌다는 ‘대세론’도 만만치 않게 제기됐다. 기성은 당초 이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었으나 “교회가 논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로 누락시켰고 고신도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없다”며 주5일제 법제화 반대를 무의미하게 받아들이는 총대들도 많았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현주기자(Lhj@uc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