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향상시킨다는 목표 설정"
상태바
"30% 향상시킨다는 목표 설정"
  • 승인 2002.04.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교 사역의 기초는 영어와 현지어 습득이다. 그리고 효과적인 외국어 습득은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는 것에서 시작한다.
무엇보다도 목표 외국어 습득 과정에서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국어로 어릴 때부터 시와 수필 같은 것을 쓰기 좋아하고, 이야기를 조리있고 재미있게 하여 주변에 늘 사람들이 모여 있는 사람이라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외국어 습득의 속도가 빠르고 정도가 높을 가능성이 많다. 사고가 유연하고 도전을 즐기고 외향적인 사람이라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외국어 습득이 쉽고 빠를 수 있다.

분명하고 강한 동기도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정확히 진단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다. 전문 기술을 가지고 사역하며 현지인과 접촉할 기회가 적은 선교사는 현지어를 고급 수준까지 학습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현지인 교회를 두루 다니며 설교하고 목회하는 선교 사역을 하게 된다면, 고급 수준은 물론이고 늘 언어 습득의 고삐를 늦추어서는 안될 것이다.
목표 외국어 습득을 위해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자원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자신이 목표 외국어 학습을 위해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은 얼마나 되며, 이것은 현실적인가? 주변에 목표 외국어를 가르치는 강좌가 있으며, 이 강좌가 자신의 학습 목표와 부합하는가? 가까이에 목표 외국어를 연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가?

실현 가능하고 평가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은 자신의 현재 위치를 아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이제 막 목표 외국어의 철자를 외운 사람이 6개월 안에 설교할 수 있는 정도의 고급 수준에 이르기를 원하는 것은 욕심이지 목표가 아니다. 항상 자신의 현재 수준에서 20~30% 정도 더 향상시킨다는 목표를 가지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또는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경우, 강좌를 몇 회 이상 출석하고, 수강 시 몇 번 이상씩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이것의 성취 여부를 가지고 목표 달성의 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방법은 처음 외국어 학습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
이제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자. 목표 외국어 습득에 있어 나의 현재 위치는 어디인가? 나의 목표 외국어 학습 목표는 무엇이고, 이것은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가?

김한성교수(아세아연합신학대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