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 앞두고 진보 교계 반성의 목소리
상태바
6.2 지방선거 앞두고 진보 교계 반성의 목소리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0.03.0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협 지난 4일 ‘지방선거와 기독교인 참여’ 정책토론회 개최

 


“한기총과 초대형 교회의 대표성 과도하다” 지적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보 기독교계가 건강한 정치 참여와 연대의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4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개최한 ‘6.2 지방선거와 기독교인의 참여’에 관한 정책토론회에서 진보 진영 목회자와 시민단체 활동가들은 보다 미래 지향적이고 긍정적인 운동과 평가가 필요하며 국민적 공감을 이끌어 내는 정치참여를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제에 나선 ‘희망과 대안’ 상임위원 하승창 씨는 “현재 이명박 정부의 독주를 제어할 대안적 전망을 가진 정당은 없어 보인다”고 평가하면서 더욱 안타까운 것은 “지금의 시민운동을 포함해 진보진영 전체를 돌아보면 새로운 정치적 사회적 기획을 만들어 낼만한 준비조차 되어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하 위원은 “4대 강이나 세종시 등 시민사회가 공통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지향적인 사안들이 정치적인 색깔을 입고 있어서 종교계의 참여가 미온적”이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종교가 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정치화된 사회문제들에 대한 종교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관점에서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종교계의 태도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지적도 나왔다. 새민족교회 김영철 목사는 “현재 한국 교회는 초대형  교회와 한기총으로 대별되는 목소리가 너무 과도하게 대표성을 띠고 있다”며 “기독교계는 대형 교회의 목소리가 아닌 중소형 교회 다수의 목소리를 찾아내는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회협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김 목사는 “교회협을 비롯한 진보진영이 많은 역할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 참여와 교회운동의 방향성을 상실했고 대안을 마련하는데도 실패했다”고 역설했다.

다만 교회 네트워크 구성 노력 등은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김 목사는 “작지만 건강한 교회들이 시민사회와 연대하는 교회운동을 찾아내고 지역교회들이 참여하는 방안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며 “풀뿌리 생활정치의식과 소통하는 운동을 진보 기독교계가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