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 소수에 대한 집중
상태바
멘토링 - 소수에 대한 집중
  • 승인 2002.03.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수님은 사람을 찾아 훈련하는 일에 우선을 두었다. 그 사례는 3년 동안 12명의 소수를 선택해 완전하게 작은 예수로 제자화한 것이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예수의 완전한 8가지 멘토십을 표준화하여 ‘멘토를 훈련하는 학습교재’로 활용한다.

8 멘토십
소수선택(Selecting) - 멘토인 내가 멘제 1명 찾아보기 - 눅 6:13(그 중에 열둘을 택하여): 주님의 계획을 생각할 때 우리는 그 단순성에 인상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소수에 대한 집중’이라는 말로 가장 잘 묘사할 수 있다.
함께 지내기(Associating) - 멘제와 2박3일 등 함께 지내보기 - 마 28:20(내가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예수님의 훈련 프로그램의 진수는 단순히 그의 제자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이었다.
성별하기(Consecrating) - 멘토의 마음 속에 천사3·악마 3 같은 마음 찾아보기 - 행 11:26(‘그리스도인’이라 불리기 시작한 것은):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첫째로 요구하신 것은 주님께 기꺼이 순종하는 태도였다. 의심할 여지없이 제자 중 더러는 그 순종의 조건에 합당한 자와 부당한 자로 구별되어 성별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자신주기(Imparting) - 멘제에게 마음(정기적 기도), 시간(전화하기), 물질(선물주기) 투자 - 요 15:13(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그 목숨을 버리면): 제자들은 예수님의 제자들을 위해 자신을 주는 삶에 감명 받지 않을 수 없었다. 주님은 문자 그대로 자기의 삶을 주심으로써 최고의 사랑을 시범으로 보이셨다.
본보이기(Modeling) - 멘토의 장점 5·단점 3가지 공개하기 - 요 13:15(내가 너희에게…본을 보였느니라): 예수께서 자기 사람들을 위하여 계획하신 삶이 어떤 것인가를 실증해 보이신 것은 전략의 의도적인 부분이었다. 그리하여 열둘은 그들이 살고 가르쳐야할 삶을 주님 안에서 목격했다.
위임하기(Delegating) - 멘제에게 위임 내역 3가지 찾아보기 - 마 4:19(내가 너희를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예수님은 때가 되어서야 그들이 져야 할 책임을 나누어 주셨다. 그러나 주님은 언제나 그들이 그의 사역을 도맡게 될 때를 바라보며 그들과 함께 일하셨다.
모니터링하기(Monitoring) - 멘제의 장점 5·단점 3가지 찾아보기 - 막 8:17(아직도…깨닫지 못하느냐?): 열두 제자가 관여했던 제한된 범위의 구속적인 일에서도 그들은 점검이 필요했다. 제자들과 지속적인 교제를 통해서도 예수님은 끊임없이 그들을 점검하셨다.
능력 부여하기(Empowering) - 멘제에게 서적, 교육과정, 신앙훈련 제공하기 - 요 15:16(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예수님의 궁극적인 목표는 그의 생명이 그들 제자들 안에서 그들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생활로 재생산되기 위하여 능력을 주시는 것이었다.

류재석소장(멘토링코리아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