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창조와 오행
상태바
천지창조와 오행
  • 승인 2002.0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경: 창세기 (1:14∼19) 하나님이 하늘의 궁창에 해·달·별을 만드시고 그 광명으로 사시와 일자와 연한을 이루고 큰 광명으로 낮을 주관케 하시고 작은 광명으로 밤을 주관하게 하시며 빛과 어두움을 나뉘게 하시니라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넷째날이니라고 하셨습니다.

오행이란 목성·화성·토성·금성·수성 5종의 별의 운동입니다. 옛 사람들은 장기간의 생활 속에서 목·화·토·금·수는 없어서는 안 될 가장 기본적 물질이란 것을 인식하였습니다. 식물에는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등 다섯 가지 맛이 있고, 사람에는 간장, 심장, 비장, 폐, 신장 등 다섯 가지 장기가 있습니다.
1. 오행에서 목(木)은 식품의 맛은 신맛이고 사람에서는 간장·담낭입니다.
냉면을 먹을 때 우리는 식초를 많이 칩니다. 적당한 신맛은 간의 기능을 좋게 하고 몸 속에 단단하게 뭉친 덩어리를 풀어주며 통증을 멎게 합니다. 그리고 위장기능도 좋게 하여 기름진 음식을 먹고 체한 것을 소화시킵니다.
그러나 식초등 신맛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간장·위장·뼈를 손상시킬 수도 있으므로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오행에서 화(火)는 식품의 맛은 쓴맛이고 사람에서는 심장·소장입니다.
적당한 쓴맛은 심장의 기운을 북돋우고, 심장의 열을 내리며 대변을 잘 보게 합니다. 전화소리만 들어도 놀라고 불안해하며, 가슴이 답답한 사람은 커피를 연하게 타서 하루 한잔정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커피등 쓴맛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심장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오행에서 토(土)는 식품의 맛은 단맛이고 사람에서는 비장·위장입니다.
단맛은 온 인류가 오래 전부터 귀하게 애용해온 조미료입니다. 적당한 단맛은 비장을 보하여 식욕을 돋우고 통증을 멎게 하며, 폐를 자윤 하여 기침을 멎게 합니다. 그러나 꿀·설탕·엿등 단 맛이 들어간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위장기능을 약하게 합니다. 그래서 당뇨병이 있거나 비만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오행에서 금(金)은 식품의 맛은 매운 맛이고 사람에서는 폐·대장입니다.
우리네 음식이나 중국요리에는 매운 고추를 많이 사용합니다. 적당한 매운 맛은 폐·심장·위를 따뜻하게 하여 땀을 나게 하고 혈액순환을 잘 하게 하며, 식욕을 돋웁니다. 그러나 매운 음식을 즐기는 사람은 폐와 심장·위장기능을 약하게 하고 치질, 치통, 위염, 편도선이 부으면서 통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5. 오행에서 수(水)는 식품의 맛은 짠맛이고 사람에서는 신장·방광입니다.
적당한 소금의 짠맛은 음식물의 맛을 내기도 하고, 위장의 기능을 편안하게 합니다. 그리고 대변을 잘 보게 하며 신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치아를 견고하게 합니다. 그러나 우리네 음식에는 소금을 많이 사용하여 소금의 섭취가 많습니다. 음식을 짜게 먹으면 고혈압, 당뇨병, 신장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음력 9월9일 오래된 백출은 아름다운 낭자로 변하여 국화무늬와 주사(朱砂)점으로 수놓은 하얀 치마를 입고 구름을 타고 어느 약방에 가서 백출을 팔려고 하였습니다. 절세미인을 본 의원은 낭자에게 누구냐고 물었습니다. 낭자는 성은 백씨고 학산에서 왔다고 대답했습니다. 낭자는 백출의 용도를 알려주고는 사라졌습니다.

백출의 성질은 온(溫)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고, 맛은 달고 쓰며, 비위장을 좋게 합니다. 혈당을 낮추고 위액분비를 촉진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이뇨작용이 있으며 위장을 다스리는 건위, 정력, 정장에 특히 효과가 높으며 발한, 해열, 신경통, 두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가벼운 흥분제로도 사용됩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꿀보다 더 귀한 말씀을 주시고, 식물마다 다양한 색상과 맞을 주시고 우리 몸의 각 기능이 그토록 중요함을 알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김길춘(신생동의당약국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