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앞둔 젊은이들에게
상태바
결혼을 앞둔 젊은이들에게
  • 운영자
  • 승인 2007.11.2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서택목사<청주주님의교회>


그동안 15년이 넘도록 제가 주관했던 내적치유세미나에 참석한 3만 1천여 명의 사람들의 간증문을 통해서 그리고 그들이 토해내는 이야기를 들으며 가정을 깨고 삶을 어렵게 만드는 이유들이 무엇인지 보게 되었습니다. 인생의 어려움이 많이 닥친다고 해서 가정이 파괴되어 지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어려운 역경을 만날지라도 오히려 그 파도를 통해 더욱 빨리 앞으로 나아가는 기회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참으로 가정을 파괴시키고 가족 모두의 가슴을 찢는 근본적인 이유는 외면적인 것이 아니라 내면적이고 각자의 마음에 깊이 들어 있는 심층적인 요인들이었으며 그 요인들은 거의 결혼 전에 이미 마음 안에 들어 있었습니다. 즉 보이지 않는 마음의 병을 가지고 두 사람이 출발한 것입니다. 마음의 병으로 아픈 두 사람이 서로에게 도움을 받고저하나 오히려 더 깊은 고통을 서로에게 줄 뿐입니다. 이 병은 결혼 전 반드시 치유되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결혼 전에 치유되어야 할 중병6가지를 이야기 한다면 ① 성에 대한 아픔과 상처에서 반드시 회복되어야만 건강한 부부생활을 할 수가 있습니다. ② 잘못된 성적 충동과 습관들로부터 거룩해져야 합니다. ③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와 아픔이 치유되지 않고 있을 때 평생토록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④ 열등의식은 건강한 부부 생활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⑤ 죄책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죄의식은 정신건강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⑥ 잘못된 결혼관은 가정생활의 기초를 뒤흔들어 놓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꿈꾸는 가정을 이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행복한 가정은 신데렐라의 행운처럼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한 가정이 우연히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듯 파괴되는 가정도 우연히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그 안을 들여다보면 행복한 가정도 그렇게 되어 진 이유가 있고, 깨지고 엉망이 된 가정도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의 어는 신랑 신부가 결혼식장에서 상대를 바라보면서 나는 너에게 평생 동안 바가지를 긁어대며, 내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보이기만 하면 너를 가만두지 않고, 반드시 개조시켜 버리고 말겠다고 생각했겠습니까?


우리는 그런 생활은 모두 악하고, 아주 못 되고, 아주 잘못된 만남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일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만남에서는 결코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생애에는 절대로 일어날 리가 없다고 믿으며 결혼서약을 합니다. 하지만 서로의 굳은 서약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많은 가정들 안에서 이런 모습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왜입니까? 서로의 마음에 있는 치유되어져야 할 아픔 때문입니다.


가정이 깨어지면 우리는 갈 곳이 없습니다.


날이 어두워지는데도 돌아갈 곳이 없는 버림받은 아이들이 오늘도 거리를 헤매고 죄악 속을 헤매면서 신음하는 아픔의 소리가 들립니다.


제가 만났던 많은 사람들 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조금만 더 일찍 알았더라면 우리 가정이 이렇게 되지는 않았을 텐데요”

“조금만 더 일찍 내가 치유가 되었더라면 가정을 깨고 이혼하지는 않았을 텐데요”

“조금만 더 일찍 알았더라면 우리 아이를 그렇게 만들지 않았을 텐데요”

“조금만 더 일찍 알았더라면 내 가족과 인생을 이 지경으로 만들지 않았을 텐데요 ……”


많은 사람들의 후회와 탄식을 들으며 진정한 혼숫감은 눈에 보이는 외부적이 것들이 아니라 내면의 건강함을 회복하는 것이, 마음의 상처와 아픔을 회복할 때 행복한 가정을 위한 진정한 혼수준비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결혼식은 순간이기에 모든 결정을 하얀 드레스 속에 감출 수 있겠지만 길고 긴 결혼 생활 속에서는 나의 상처가 숨겨질 수 없습니다. 반드시 상대에게 고통을 주고 자신에게 고통을 줍니다. 해결책은 바르게 알고 바르게 치유되는 길 밖에 없습니다. 당신이 순간의 결혼식을 위해 몸을 가꾸듯이 영원한 관계를 위해 속사람을 치유하고 가꾸시기 바랍니다. 결혼 후에는 너무 늦습니다. 결혼 전에 치유와 회복이 일어나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