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꿈을 발견하라
상태바
또 다른 꿈을 발견하라
  • 운영자
  • 승인 2007.08.2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학중목사<새안산교회>


스위스의 헨리 듀넌트라는 유명한 은행장이 있었습니다. 그는 그 당시 전 세계를 석권하고 있었던 유명한 장군이요 황제였던 나폴레옹 황제를 만나고자 하는 꿈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가 나폴레옹을 만나고자 하는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었는데, 하나는 그 시대의 세계적인 거목이었던 나폴레옹을 개인 대(對) 개인으로 만나고 싶다는 야망 때문이었고, 또 하나는 스위스의 은행장으로서 불란서와 더불어 경제협력의 기회를 가졌으면 하는 소망 때문이었습니다.


드디어 그는 조국 스위스의 경제 사절 임무를 띠고 파리로 가서 나폴레옹 황제를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꿈이 이제 막 실현될 찰나에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그가 파리에 도착하자마자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그는 황제가 전쟁터로 출정한 직후에 파리에 도착했던 것입니다. 나폴레옹을 만나고 싶다는 자기의 꿈이 산산조각이 나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듀넌트는 실망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나폴레옹 황제를 만나고자 하는 개인적인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전쟁터로 따라 나갔습니다.


마침 프랑스 군이 오스트리아 군대와 더불어 치열한 전투를 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었습니다. 그는 난생 처음으로 포탄이 날아다니는 전쟁터의 구경꾼이 되어 한바탕 전쟁이 끝나기까지 그 관경을 관전하게 되었습니다. 전쟁은 끝났습니다. 그는 피투성이가 되어 뒹굴고 있는 수많은 시체들을 바라보면서 전쟁의 참혹함과 허무성을 뼈저리게 깨닫게 됩니다. 전쟁이 끝났지만 그는 거기에 남아서 오랜 기간동안 의사를 도와 부상병들을 처리하고 시체들을 치우는 일을 했습니다.


나폴레옹 황제를 만나 경제적으로 새로운 부(副)를 획득하겠다는 꿈은 사라졌지만 그는 전쟁터에서 고향으로 돌아오면서 새로운 꿈 하나를 간직하게 됩니다. 그것은 평화에 대한 꿈이었습니다.


"이 세상에서 전쟁은 없어져야 한다. 그리고 전쟁에서 부상당하는 사람들을 위해 무엇인가 해야 한다." 이 꿈은 그의 마음을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몇몇의 친구와 함께 한 가지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오늘 날 저 유명한 적십자사입니다.


그는 첫 번째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적십자기(旗)는 색상과 순서 배치만 다를 뿐 스위스의 국기와 똑같습니다. 조국 스위스에 그리고 전 세계에 평화를 심고자 했던 이 사람의 꿈은 실현된 것입니다. 그는 하나의 꿈이 절망으로 끝났을 때 거기에서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나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것은 이 전의 꿈보다 더 크고 위대한 꿈이었습니다.


꿈이란 무엇인가요?


살아가다보면 뜻하지 아니한 험하고도 어려운 문제에 봉착할 때가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그럴 때마다 포기한다면 세상에서 성공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실패를 거울삼아 재기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굉장한 꿈을 가지고 나가다보면 그 꿈에 버금가는 난관에 부딪히게 되는 경우가 허다한데, 그럴 때에 포기하지 아니하고 새로운 꿈을 가지고 나가면 그 일이 오히려 새로운 성공의 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포기란 비극의 지름길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극한 좌절의 늪에서도 결코 포기하지 아니하는 자는 새로운 꿈을 가지게 되고 그 길이 성공의 길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꿈이 사라졌다고 좌절을 느꼈을 때 그 좌절 속에서 또 다른 꿈을 발견하는 사람이 참된 신앙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