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위 재허가 추천과정과 종교방송의 반응
상태바
방송위 재허가 추천과정과 종교방송의 반응
  • 승인 2001.10.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교방송 현실 무시한 길들이기 심사”

방송위원회가 지난 9일 허가기간이 만료되는 40개 방송사업자 2백19개 채널가운데 11개 사업자 14개 채널에 대해 조건부 재허가를 추천하고 CBS 13개 채널 재허가를 잠정 유보한 것에 대한 반발이 교계 안팎에서 거세지고 있다.

방송위원회는 “자율경쟁 시대에 걸맞는 방송을 송출하고 방송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처음으로 방송 재허가심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3년에 한번씩 재허가를 받아야 되는 지상파방송 심사는 3년 전에도 문화관광부가 실시한 바 있지만 형식에 그쳤고 조건부 재허가 등이 결정난 것은 이번이 처음 있는 일이다.

이번 재허가 추천에서 눈에 띠는 것은 방송허가를 받은 지 얼마 안된 신생 지역민방이나 종교방송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는 점. 이것은 곧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방송사에 대한 경고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상업성을 목적으로 하는 지상파 방송과 종교방송을 똑같은 심사기준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문제점 개선을 위한 이행각서 제출을 조건으로 재허가 추천을 받은 극동방송의 경우, “광고수주액이 연간 수천억에 이르는 TV 지상파 방송사와 같은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에 극동방송이 개선사항으로 지적 받은 부분은 경영의 효율성과 프로그램 제작투자가 저조하다는 점. 그러나 극동방송은 서울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 방송이 광고를 전혀 하지 않은 채 헌금으로 운영되고 있고 서울 극동방송도 선교방송의 순수성을 견지하기 위해 설교시간대와 주말시간대 광고를 금지하는 등 방송의 상업적 전락을 지양하고 있다. 이에대해 극동방송 관계자는 “종교방송의 특수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방송위원회의 길들이기식 심사는 결국 선교방송의 본질을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재허가 잠정 유보를 통보 받은 CBS도 방송위원회의 심사결과에 불만을 나타내기는 마찬가지. 특히 CBS는 최근 방송위원회의 특감 거부와 장기간 파업 등으로 미운털이 박힌 상태여서 이번 심사에 고의성이 내포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방송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심사가 98년부터 2000년까지의 자료를 토대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파업이나 감사거부 등이 영향을 미치진 않았다”며 “금주 내 회의를 소집 재허가 여부를 다시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방송위원회의 재허가 심사를 둘러싸고 “정부기관의 언론 길들이기”라는 잡음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교계일각에서는 “부실하게 운영되는 종교방송도 문제지만 방송위원회가 각 방송사의 특성을 고려하고 크기별 심사기준을 달리해 각 방송의 수준에 맞는 질적성장을 유도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이현주기자(Lhj@uc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