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리더 되기 위해 버려야 할 10가지 습관
상태바
성공적 리더 되기 위해 버려야 할 10가지 습관
  • 송영락
  • 승인 2007.04.1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괴적인 언사·정보독점을 삼가라

요즘처럼 리더에 대해 강조하는 때도 없을 것이다. 작은 규모의 소그룹이 활성화되면서 리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즈니스위크는 성공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10가지 습관을 버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첫째, 파괴적인 언사. 불필요하게 상대방을 조롱한다든지 빈정대는 파괴적 말투를 피해야 한다. 사람의 인격을 파괴하는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말고 가능한 한 긍정적인 언어로 상대방을 칭찬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

 

둘째, 정보 독점. 어떤 사람들은 다른 이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정보를 혼자만 독점하고 공유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는 조직발전에 해를 주는 행위로 버려야 한다.

 

셋째, 화가 난 상태에서 말하는 행위. 사람을 관리하는 도구로써 감정적 언사를 사용하면 득보다 해가 더 크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한 후 말을 시작해야 한다.

 

넷째, 인색한 칭찬. 어떤 사람들은 상대를 인정하고 친찬하면 상대가 건방져진다고 생각해 칭찬에 매우 인색하다. 인정과 칭찬은 오히려 사람을 고무시키고 일에 대한 열정을 배가 시킨다.

 

다섯째, 아니오 혹은 그러나 등 부정적인 뜻의 언어 남발. 이런 식으로 부정적으로 말하면 “당신은 틀렸소. 내가 맞소”라는 의미로 전달돼 반발심으로 불러일으킬 수 있다. 솔직하고 진지한 대화를 막고 상대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때문이다.

 

여섯째, 불필요한 변명. 사람은 누구나 실수 할 수 있다. 자신의 잘못에 대해 끊임없이 변명하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

 

일곱째, 과거에의 집착.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앞서 나아가야 할 리더로선 당연히 피해야 할 습관이다.

 

여덟째, 감사할 줄 모르는 태도. 감사는 누구나 할 수 있는 행위이다. 지위가 낮은 사람이 높은 사람에게만 하는 행위가 아니다. 지위가 낮은 사람이라고 해도 자신이 입은 은혜에 대해 감사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예절이다.

 

아홉째, 남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 태도. 귀 있는 리더와 귀 없는 리더가 있다. 타인이 말할 때 무시하고 귀담아 듣지 않는 태도는 스스로를 존경받지 못하게 하는 첩경이다.

 

열째, 항상 기려는 태도. 사람은 패배를 통해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 된다. 이것을 패배의 철학이라고 한다. 사안의 경중을 판단하여 이기기를 선별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