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벡, 종교자유 공공연히 홍보
상태바
우즈벡, 종교자유 공공연히 홍보
  • 운영자
  • 승인 2007.03.0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압 감추려 거짓 홍보한다" 비난
 

최근 기독교탄압이 심화된 것으로 알려진 우즈베키스탄이 미국 국무부의 ‘특별관심대상국가’에서 벗어나기 위해 종교자유 옹호에 대한 국가 홍보사업을 시작했다.


우즈베키스탄은 지난 2005년부터 종교자유를 침해하는 단속행위를 강화하기 시작했으며 이 단속을 통해 종교단체들의 규제와 감시, 선교사 비자거부 등 종교탄압을 해왔다. 정부가 나서서 종교학교를 조사하고 교회와 사원을 폐쇄했으며 외국인선교사 추방도 일삼았다.

사법당국은 기독교문서들을 불태우라는 판결을 내리기도했고 성경의 수입을 금지하기도 했다. 이것이 지난해까지의 우즈베키스탄 종교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우즈베키스탄은 미국 국무부가 매년 지정하는 ‘특별관심대상국가’ 목록에 오를 것을 우려해 대외적으로 종교의 화합을 꾀하고 있다고 선전하고 나섰다. 2월초에는 영국과 유럽 연합본부가 있는 부르셀 우즈벡대사관에서 ‘우즈베키스탄이 추구하고 있는 종교화합’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 종교탄압 사실은폐를 시도했다.

크리스찬투데이의 보도에 따르면 우즈벡 관영 TV는 종교단체들이 마약중독자들의 집단이며, 개종자들을 죽인 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시체로 만들고 있으며 다른 종교 단체들을 상대로 폭력을 부추기고 극단적 종교주의와 폭력을 확산한다고 왜곡보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즈벡의 종교상황을 감시하는 한 기독교단체 관계자는 “우즈벡이 종교자유 침해에 대한 끔찍한 역사를 갖고 있으나 이를 은폐하고 있다. 국제사회는 이러한 상황을 잘 파악해 국제적인 기준의 종교자유가 보장되도록 압력을 넣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