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내 편이란 말 하지 말라"
상태바
"하나님은 내 편이란 말 하지 말라"
  • 윤영호
  • 승인 2006.10.31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헨리 블랙커비 목사`가 분석한 리더의 영향력  

 
교회의 리더십을 영적인 영향력으로 바라보는 것은 맞는 관점이다. 하지만 그 영향력이 근거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영적인 영향력은 역기능을 보일 수 있다. 저서‘영적 리더십’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헨리 블랙커비목사는 긍정적인 리더십과 함께 부정적인 리더십을 구분하며 교회 안에 존재하는 잘못된 리더십을 주장하고 있다. 미국이 선정한 10명의 기독인 중 한명인 블랙커비 목사의 진단을 알아본다. /

◆ 영향력의 잘못된 근거

1. 지위:대체로 권위나 영향력을 지위에 연결시키려는 것으로, 영적 리더는 영향력을 얻기 위해 지위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영적 리더십은 성령의 사역과 성품에 근거한다.


2. 파워
:힘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면 반항을 불러오게 된다. 영적 독재야말로 가장 폭압적인 것이다. 조직의 인사권을 갖고 있다는 이유로 사람들을 흔들어서도 안 되지만 하나님이 내 편이라는 주장을 내세우며 사람들을 조종한다면 말도 안 되는 것이다.

3. 성격
:사람들은 순전히 카리스마와 호감가는 성격 때문에 리더를 따르는 경우가 많다. 리더 개인의 성격을 중심으로 세워진 조직은 리더의 기분에 좌우되기 쉬우며 리더가 조직을 떠날 때 불가피하게 위기에 봉착할 수 있다.

◆ 영향력의 올바른 근거

1. 하나님의 인증:무엇보다 하나님의 인증은 첫째, 리더와 그 조직에 대한 약속을 반드시 성취한다. 둘째, 하나님은 당신이 원하시는 리더의 명예를 때가 차면 반드시 회복하신다. 셋째, 리더의 삶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임재로 사람들을 변화시킨다. 넷째, 다른 사람들도 리더 뒤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본다. 다섯째,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리더는 확실한 표지로 그리스도를 닮아 있다.


2. 하나님과 만남
:영적 리더십은 사람의 선택이 아니라 하나님과 맺는 생생한 관계에서 비롯된다. 삶이 깊이 변화될 만큼 하나님을 만나지 않은 사람은 영적 리더가 될 수 없다. 하나님은 삶의 모든 영역을 철저하게 하나님께 드린 자들을 지금도 찾고 계시며 그들을 통해 세상에 당신의 능력을 나타내신다.

3. 성품/온전함
:사람들은 리더의 정직성을 비전 능력 업적 감화력보다 더 중시여긴다. 또한 온전함이란 불시의 순간을 포함한 어떤 상황에서도 일관성 있는 행동을 뜻한다.

4. 성공의 이력
:리더의 신빙성을 더하는 것으로 장기적으로 일관된 성공을 들 수 있다. 성공은 하나님이 한 리더에게 복을 주고 계신다는 징표일 수 있다. 리더에게는 작지만 성공의 실적이 있어야 한다.

5. 준비됨:훌륭한 리더는 사전 준비가 철저하다. 충분히 준비될 때 리더는 확신을 가지고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결론적으로 블랙커비목사는 영적인 리더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리더십 점검을 실시해야 할 것을 제언하면서 스스로가 갖고 있는 리더십이 온전한 곳에 근거한 것인지 부당한 곳에 근거해 있는지를 분별해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