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기도회, 옥외 집회에서 옥내 교회집회로 전환한 까닭
상태바
북핵기도회, 옥외 집회에서 옥내 교회집회로 전환한 까닭
  • 윤영호
  • 승인 2006.10.2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회방식 대수술 중.... 단체 난립해 합의절충 어렵고 인원동원도 벽 부딪혀

교계의 대정치 및 사회관련 집회 방식이 현격하게 달라지고 있다. 교계는 참여정부가 출범한 지난 2003년부터 대정부 정책 항의집회를 옥내에서 옥외로 전환한 이후 지금까지 줄곧 옥외대형집회를 고수해왔다. 시민들의 교통문제 때문에 한강고수부지와 둔치에서 부분적으로 집회를 열기는 했지만 대부분, 서울시청 앞 서울공원에서 집회를 열어왔다.


하지만 최근 북핵실험을 규탄하는 각종 단체와 교단들의 집회는 기존의 옥외 대형집회 관행과 달리 마치 약속이라도 한 듯 개교회 안으로 들어가 행사를 치르는 ‘옥내집회’로 바꾸는 모습이 역력하다.

지난 16일과 17일 열린 북핵실험 규탄집회는 옥내집회 전환을 알리는 좋은 사례이다. 2만 여 명이 모여 북핵 폐기를 촉구하며 한반도 평화통일 기원했던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박종순목사)의 시국기도회가 16일 오후6시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열렸고, 같은 날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신경하목사)도 이에 앞선 오후 3시 정동제일교회에서 같은 주제로 시국기도회를 열었다.

또 이튿날인 17일 오후2시에는 기독교 대한민국살리기 운동협의회(대표회장:김홍도목사)가 주관하는 시국기도회 역시 금란교회에서 열려, 기존의 옥외집회 형식을 과감히 탈피했다.

이같은 집회방식을 놓고 교계의 반응은 두 가지로 나타난다. 하나는, 기독교식 집회의 회복이며 다른 하나는, 한계에 직면한 옥외집회의 대안이라는 반응이다.


‘기독교식 집회의 회복’이란 반응에는 기존 옥외집회의 불만이 상당부분 섞여있다. 이른바 교회가 교회답지 않게 정치적인 색깔을 과도하게 표출했다는 것으로, 이는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마련한 집회에 매번 공동주최자로 참여한 비기독교 이익단체들의 이름들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교계가 주관하던 기도회가 끝나자마자 곧이어 이들 단체들의 집회가 격하게 이루어져 자리를 미처 떠나지 못한 많은 성도들은 미간을 찌푸리곤 했다.

이번 북핵 관련 기독교 단체 및 교단의 옥내집회는 그 개최장소도 교회에 한정했다는 측면에서 좋은 반응들이다. 특히 평양대부흥100주년을 앞두고 기도운동과 회개운동을 벌이는 교계의 큰 변화와 함께 북핵실험 규탄 집회 역시 기도를 통한 하나님의 주권에 의존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또 하나는, 기존 옥외집회가 한계에 직면했다는 것이다. 지난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옥외집회는 기도회보다 대정부 시위에 가까운 성격이 짙었다. “기독교정체성을 스스로 외면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보수권 내부의 불만과 우려가 점점 커지면서 옥내집회 전환을 고려했다는 얘기가 들린다. 하지만 무엇보다 더 이상 옥외집회에 성도들을 동원하지 못하는 현실적인 문제가 더 큰 것으로 보인다. 매번 동원되는 교회들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부담이 적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우익성향이 짙은 교계단체의 경우는 최근 나라살리기 기독교운동연합이라는 단체를 또 하나 만들 정도로 내부 응집력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 급조된 서울기독교총연합회라든지 한미기독교지도자협의회, 기독교지도자협의회, 교회와 서울시 협의회 등 기존의 단체들을 그대로 놓고 각 단체들의 집행부만 네트워킹해서 나라살리기협의회가 만들어진 것이다. 이처럼 입장과 방향에 따라 제각각 조직된 단체들이 큰 비용과 많은 인원을 필요로 하는 옥외집회를 한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최근 북핵실험 규탄 집회가 옥외에서 옥내, 그것도 교회 안으로 다시 들어간 것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라는 반응이다. 대정부 및 정책집회가 기도와 회개운동과 연결돼 하나의 기도제목으로 운영돼 나간다면 아직까지 미완의 과제로 남아있는 사회 속의 기독교정체성 회복은 의외로 쉽게 해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